장애물 없는 관광지 조성! 2016 열린 관광지 공모전 개최
장애물 없는 관광지 조성! 2016 열린 관광지 공모전 개최
  • 김승용 인턴기자
  • 승인 2016.01.26 14: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 ~ 3.4 공모, 5개 내외 관광지 선정 예정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는 2월 1일부터 3월 4일까지 ‘2016 열린 관광지 공모전’을 시행한다.

문체부가 주최하고 한국관광공사가 주관하는 이번 공모전은 작년에 이어 두 번째로 개최되는 것이다. 열린 관광지란 장애인, 어르신, 영, 유아 동반가족 등 모든 국민이 이동의 불편이나 관광 활동의 제약 없이 이용할 수 있는 장애물 없는 관광지나 관광 사업장을 뜻한다.

문체부는 이번 공모전을 통해 전국 16개 광역자치단체 또는 관광사업자(제주지역 제외)를 대상으로 공정한 심사를 통해 5개 내외의 관광지를 선정할 계획이다. 최종적으로 선정된 곳은 장애인, 노인, 영, 유아 등 관광 취약계층을 포함해 모든 국민이 더욱 편안하게 여행할 수 있도록, 관광시설 개, 보수 및 환경 개선을 진행하기 위한 1억6천만 원 내외의 지원금(1:1 매칭)과 전문가 컨설팅 등을 지원받게 된다.

시행 첫해인 2015년에는 경주 보문관광단지, 순천만 자연생태공원, 곡성 섬진강 기차마을, 한려수도조망 케이블카, 대구 근대골목, 한국 민속촌 등, 총 6곳을 선정해 관광 및 장애인 전문가와 전문 컨설팅업체의 진단 및 컨설팅을 토대로 다목적 화장실 개선과 이동 경사로 설치, 시각장애인을 위한 촉지 안내판 제작 등 관광 취약계층을 위한 관광환경 조성에 힘썼다.

이 외에도 올해 1분기 중으로 관광활동에 장애가 있는 사람들이 접근하기 편리한 관광 환경을 조성하고,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주요 관광지를 중심으로 2,000여 곳에 ‘장애물 없는 관광 편의시설 및 서비스 가이드라인’을 배포할 계획이다.

한국관광공사가 제작한 이 책자에는 「장애인, 노인, 임산부 등의 편의증진보장에 관한 법령」상의 기준 등을 관광업계 종사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매개시설, 위생시설, 안내시설 등 대상 시설별로 상세하게 설명돼 있다. 또한, 해외 우수 사례와 함께, 관광업계 종사자들이 관광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지켜야 하는 서비스 지침도 담겨 있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이번 공모전을 통해 관광지의 시설을 개, 보수하고 관광업계 종사자들의 인식을 개선하면, 평소 여행을 다니기 어려웠던 관광 취약계층도 국내여행의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2016 열린 관광지 공모사업’에 신청을 희망하는 광역 지자체나 관광사업자는 문화체육관광부 누리집(www.mcst.go.kr)이나 한국관광공사 누리집(kto.visitkorea.or.kr)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을 수 있다. 신청서는 2월 1일부터 3월 4일까지 열린 관광지 선정 사무국에 접수하면 된다. 이와 관련된 사업 설명회는 오는 29일 에스케이 시앤앰(SK C&M) 교육센터에서 개최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