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맞아 시민과 함께하는 왕궁수문장 교대의식
새해맞아 시민과 함께하는 왕궁수문장 교대의식
  • 이가온 기자
  • 승인 2016.02.02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함께해요! 새해맞이 북소리' 행사 개최 시민이 연종제 재현

서울시는 오는 7일(일) 오후 2시에 왕궁수문장 교대의식이 진행되는 덕수궁 대한문 앞에서 시민과 관광객이 함께 하는 새해맞이 특별행사 '함께해요! 새해맞이 북소리' 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서울 왕궁 수문장 (사진제공 = 서울시)

이번 행사에서는 1년의 마지막 날인 '제석(除夕)' 날 행하던 풍속 중 하나인 '연종제(年終祭)'를 시민들이 직접 참여하여 재현한다.

이 날 연종제에 참여하는 시민들은 병신년(丙申年) 새해 액운을 물리치고 희망을 기원하는 바람을 담아 원숭이 가면을 쓰고 현의(玄衣)와 주상(朱裳)을 입은 채 제금과 북을 두드리며 수문장 행렬과 함께 입장한다.

수문장 교대의식이 진행되는 동안에는 덕수궁 앞에 모인 관람객들 주변과 덕수궁 내부를 돌며 새해 복을 기원하는 주문을 외치고, 교대의식이 끝나면 현장에 있는 관람객과 함께 체험 참가자들이 취타대를 선두로 해 대동놀이 하듯 어우러져 춤을 추며 덕수궁 안을 한 바퀴 도는 한바탕 놀이마당을 벌인다.

이외에도 당일 행사장을 찾은 관람객들 중 외국인 관람객들에게는 빨강 향낭주머니를 기념품으로 제공한다.

강희은 서울시 역사문화재과장은 “이번 행사는 새해를 맞아 시민들이 우리 조상들의 지혜가 담긴 전통문화를 체험하고, 액운 없이 희망찬 한 해를 시작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왕궁수문장 교대의식에 시민들이 직접 참여하고, 함께 즐길 수 있도록 만들어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