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현대미술관 과천관 30년 특별전 <김태수>전 개최
국립현대미술관 과천관 30년 특별전 <김태수>전 개최
  • 강지원 인턴 기자
  • 승인 2016.02.19 1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전 30주년 기념, 한국현대미술작가시리즈 건축분야 두 번째 전시

국립현대미술관은 오는 19일(금)부터 6월 6일(월)까지 과천관 30년 특별전 한국 현대미술작가시리즈 <김태수> 전을 개최한다.

이 전시는 국립현대미술관의 과천관 이전 30주년을 기념하는 첫 번째 특별전이자 2014년부터 시작된 현대미술작가시리즈 건축분야의 두 번째 전시이다.

올해는 국립현대미술관이 덕수궁에서 과천으로 이전한 지 30년이 되는 해이다. 이를 기념하기 위해 미술관의 역사와 의미를 되돌아보는 ‘과천관 30년 특별전’이 진행된다.

▲국립현대미술관 Paul Warchol (사진제공 = 국립현대미술관)

이 특별전은 과천관 전관과 야외를 포함하는 대규모 전시로 연중 추진될 예정이다. 그 첫 전시로 국립현대미술관 과천관을 설계한 건축가 김태수의 회고전이 개최된다.

이번 전시는 건축가 김태수의 삶과 작품을 작가의 시기별로 조망한다. 국내 학창시절에서부터 미국 유학 시절 그리고 건축사사무소 운영 시기 등이 연대순으로 구성돼 있다.

김태수는 예일대학교 재학시절 서양문화를 기반으로 하는 건축 보다는 한국의 정서와 풍경과 같은 개인적 유산을 바탕으로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하기 시작했다. 이후 <밴 블록 주택>이라는 저소득층을 위한 공공건축을 통해 주목을 받기 시작하면서 여러 개인 주택들을 설계하게 된다.

▲미들베리 초등학교 Steven Rosenthal (사진제공 = 국립현대미술관)

1970년대 후반부터는 공공건물로 작업의 영역이 확대된다. 이 중 미국 뉴잉글랜드 지역의 자연경관과 조화를 이룬 <미들버리 초등학교>의 경우, 본인만의 건축언어를 인정받아 다양한 매체에 소개되기도 했다.

최근 10년 사이의 작업에서는 좀 더 자유롭고 반복적인 형태의 리듬을 느낄 수 있다.

김태수는 자신의 작품을 단순함에 관한 이야기라고 하며 단순함과 간결함 속에서 건축의 궁극적인 아름다움을 찾고자 했다. 그는 개인적인 스타일을 만들어 내거나 어떠한 건축양식을 따르는 것과는 거리를 두는 대신 다양한 요소를 통합하면서 본인이 갖는 체험에 바탕을 두고 설계를 해왔다.

▲김태수 주택 Nick  Wheeler (사진제공 = 국립현대미술관)

이번 전시에서는 <밴 블록 주택>, <김태수 주택>, <미들버리 초등학교>, <미국 해군 잠수함 훈련시설>, <하트포드 대학교 그레이 센터>, <국립현대미술관 과천관>, <튀니지 미국 대사관>, <블룸필드 유치원> 등 그의 주요 작품들이 다수 소개된다.

김태수 건축가는 현재까지도 미국 코네티컷 주의 하트포드 시에서 활발한 작업 활동을 해오고 있다. 이번 <김태수> 전은 한국 현대건축 흐름과 작가의 작품세계를 음미하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