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인 이순재 씨, 예술인 복지 홍보대사로 위촉
예술인 이순재 씨, 예술인 복지 홍보대사로 위촉
  • 이은영 기자
  • 승인 2016.04.04 14: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몰라서 지원받지 못하는’ 예술인 없도록 적극 홍보활동 하겠다
▲배우 이순재씨

예술인 이순재 씨가 예술인 복지정책을 홍보하기 위해 나선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예술인 복지정책에 대한 예술인과 국민의 인지도를 개선하기 위해 배우 이순재 씨를 예술인 복지 홍보대사로 위촉했다.

이순재 씨는 지난달 30일(수) 문체부 장관에게서 위촉장을 전달받고, 2018년 3월 29일까지 2년간 예술인 복지 홍보대사로 활동할 예정이다. 이순재씨는 예술인들에게 예술인 복지정책을 알리고 신청을 독려하는 동영상에 출연하며, 관련 행사에 참여하는 등 예술인 복지에 대한 다양한 홍보 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문체부는 “이순재 씨는 1956년 연극 <지평선 너머>로 데뷔, 올해로 60년째 예술 활동을 이어가고 있으며 그간 정통 사극부터 시트콤, 예능 등 장르를 불문하고 다양한 예술 활동을 펼쳐왔다” 며 “전 연령대를 불문하고 국민들에게 사랑받는 ‘국민 배우’로 자리매김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신진 예술인 양성에도 힘을 쏟고 있어 많은 예술인에게 귀감이 되고 있어 이순재 씨를 예술인의 권리와 지위 보호를 이끄는 예술인 복지정책의 홍보대사로 위촉하게 됐다”고 밝혔다.

문체부는 지난 2011년 11월에 「예술인 복지법」을 제정한 이후, 공공기관인 한국예술인복지재단을 통해 다양한 예술인 복지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예술인에게 사회안전망을 제공하기 위한 사회보험료 지원부터 예술계의 불공정한 관행으로부터 예술인을 보호하는 예술인 신문고까지 올해 총 24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촘촘한 예술인 복지정책을 시행할 예정이다.

그러나 올해가 제도 시행 4년 차에 불과해, 예술인 복지정책이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몰라서 지원을 받지 못하는’ 예술인이 아직도 많다. 따라서 이번 홍보대사 위촉을 통해 지원을 필요로 하는 예술인들이 예술인 복지정책의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홍보를 강화할 계획이다.

이은영 기자 press@sc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