휠체어도 유모차도 걷기 좋은 아름다운 여행길 10선
휠체어도 유모차도 걷기 좋은 아름다운 여행길 10선
  • 이가온 기자
  • 승인 2016.04.04 1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광공사 선정 4월 추천 수려한 자연경관 속 걷기 여행길

꽃들이 만개하는 이번 4월은 어디를 걸어볼까?

관광공사가 추천하는 걷기여행길로 가족과 연인, 친구와 함께 떠나보자. 관광공사는 대한민국 걷기여행길 종합안내포탈(www.koreatrails.or.kr)에 등록된 정보(전국 600여개 길, 1,600여개 코스)를 기반으로 매월 이달의 추천 걷기여행길 10곳을 선정했다.

특별히 4월은 장애인의 날(4월 20일)을 맞아 서울에서 제주까지 휠체어도 가능한 누구나 쉽게 걸을 수 있는 걷기여행길을 주제 삼았다.

안산자락길 (서울 서대문구)

▲안산자락길 (서울 서대문구). (사진제공=관광공사)

서울 서대문구에 자리한 안산자락길은 안산(鞍山) 둘레를 따라 조성된 길로 국내 최초의 무장애순환탐방로라는 큰 의의를 갖고 있다. 평균 경사율 9%이내로 누구나 쉽게 탐방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안산 둘레를 따라 이어진 길은 휠체어에 의지해야 하는 몸이 불편한 사람도, 유모차를 가져온 젊은 엄마도, 힘이 부쳐 등산은 엄두를 못내는 사람도 모두 함께 즐길 수 있는 곳이다. 특히 4월에는 벚꽃도 만개해 길의 아름다움을 더해준다. △한성과학고~안산천약수터~무악정~연흥약수터 부근~시범아파트철거지~한성과학고(7km, 2시간 30분)
 
남산순환나들길 (서울 중구)

▲남산순환나들길 (서울 중구).(사진제공=관광공사)

남산케이블카입구에서 국립극장까지 연결되는 북측순환로는 계절에 상관없이 걷기 좋은 구간이다. 길 중간마다 나무 사이로 서울 도심이 한눈에 보이는 이 구간은 경사가 완만해 장애인과 노약자, 어린이, 임산부 등도 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특히, 이 길은 점자유도블록과 점자안내도가 설치돼 있어 평소 시각장애인들이 즐겨 이용하는 길이다. 4월, 남산순환나들길은 화려하게 만개한 벚꽃과 개나리가 길손을 반갑게 맞이한다.△남산케이블카 입구(공원입구 안내센터)~와룡묘~남산골한옥마을 입구~필동약수터~국립극장(3.4km,1시간)
 
대청호오백리길 21구간 대청로하스길 (대전광역시 대덕구, 충청북도 청원군)
대청호오백리길 21구간은 대청호 조정지댐(보조댐)부터 대청댐까지 이어지는 약 5km 구간에서 장애인과 노약자, 어린이, 임산부도 쉽게 걷는 길을 만나게 된다. 강줄기 따라 이어지는 이구간은 금강의 아름다운 풍경을 마주하며 쉽게 걷는 길이 이어져 평소에도 많은 시민이 산책을 즐기는 곳이다. 특히 물안개 피어오르는 이른 아침에는 왕버드나무 군락지와 물안개가 어우러져 몽환적인 풍경을 선사한다. △문의대교(청원군 문의면 덕유리)~구룡산~장승공원~하석리~조정지댐~대청호 로하스길~대청댐~대청호 물문화관 (13km, 6시간 30분 (쉽게 걷는 구간 : 조정지댐~대청호 로하스길~대청댐 5km,1시간 30분)

태화강100리길 1코스 (울산광역시 중구)

▲태화강100리길 1코스 (울산광역시 중구).(사진제공=관광공사)

태화강이 생명의 강으로 재탄생하면서 연어가 되돌아오고 울산시민에게 사랑받는 대표 산책코스가 되었다. 태화강100리길 1코스가 시작되는 명촌교부터 코스 후반부에 자리한 태화강 생태관(2016년 3월 개관)까지는 오르내림이 거의 없어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다. 이 길의 백미는 단연, 십리대숲길이다. 탁 트인 강길에서 만나는 대숲은 다른 세상으로 들어온 듯한 착각과 함께 대숲에서 부서지는 바람소리가 가슴 속까지 시원한 청량감을 전해준다. △명촌교~십리대밭~삼호교~배리끝~선바위~망성교(15km, 5시간)

화성 고정리 공룡알 화석산지 탐방로 (경기 화성시)
다큐멘터리 '공룡의땅', 드라마 '무사 백동수'의 촬영지로도 알려진 화성 고정리 공룡알 화석산지는 수도권에 위치해 가볍게 여행하기 좋은 곳이다. 한때 갯벌이었던 곳으로 이어진 데크를 따라 공룡알화석 외에도 갯벌의 변화와 다양한 동·식물을 관찰할 수 있어 현장학습장소로도 적절한 곳이다. 출발지에 자리한 방문자센터에는 공룡을 주제로 한 3D영상과 전시물이 있어 어린이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방문자센터~공룡알화석~무명섬(1.5km ,40분)

해파랑길 45코스 (강원 속초시)

▲해파랑길 45코스 (강원 속초시).(사진제공=관광공사)

해파랑길 45코스는 속초 걷기여행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온전히 걸으면서 속초의 다양한 명소들을 둘러볼 수 있다. 속초는 설악산, 청초호·영랑호와 바다, 그리고 도심이 절묘하게 어우러진 고장이다. 특히 설악산이 시내와 불과 15㎞쯤 떨어져 있어 속초만의 독특한 풍경을 보여준다. 특히, 신라 화랑이었던 영랑이 금강산 수련을 다녀오다 경치에 반해 세상사를 잊고 눌러앉았다는 영랑호 호반 산책로(약 8km)는 장애인이나 노약자, 어린이, 임산부 등도 쉽게 걸을 수 있다. △속초해맞이공원~대포항~속초항~속초등대전망대~장사항 (쉽게 걷는 구간(영랑호) : 속초등대전망대~장사항(16.9km,  5시간 40분(쉽게 걷는 구간 : 8km,2시간 30분)

태안해변길 5코스 노을길 (충남 태안군)

▲태안해변길 5코스 노을길 (충남 태안군).(사진제공=관광공사)

아름다운 석양을 자랑하는 노을길은 각종 수산물 판매장과 어촌문화가 살아 숨 쉬는 백사장항에서 시작하여 아름다운 전경과 함께 슬픈 전설이 살아 숨 쉬는 꽃지 할미할아비 바위까지 생태·역사문화적 가치가 있는 명소들을 지척으로 만나보게 되는 길이다. 코스 중반에는 천사길(삼봉~기지포 구간)이라는 무장애탐방로가 조성돼 장애인이나 노약자, 어린이, 임산부 등도 편하고 즐겁게 이용할 수 있다. 5코스 종착지인 꽃지해변은 대한민국 일몰 1번지로 아름다운 석양을 감상할 수 있다. 백사장항~삼봉~기지포~창정교~두여전망대~밧개~방포전망대~꽃지(12km, 4시간)

주왕산탐방로 주왕계곡코스 무장애탐방구간 (경북 청송군)
주왕산의 기암괴석과 멋진 병풍절벽을 계곡을 끼고 감상하며 탐방할 수 있는 구간이다. 주왕계곡길 무장애탐방구간은 약 2km 거리로 폭포 마지막구간 100m를 제외하고는 부드러운 마사토 포장으로 조성되어있다. 코스 중간마다 공중화장실, 휴게공간 등이 조성되어 있어 편히 쉬면서 천천히 탐방할 수 있는 무장애 길이다. △대전사~자하교중간기점~학소교중간지점~용추폭포 (종점2.2km, 편도 1시간)

가야산소리길 무장애탐방구간 (경남 합천군)
홍류동 계곡을 따라가는 가야산 소리길에는 주요 문화자원인 농산정, 칠성대 등 가야산 19명소 중 16개 명소가 있어 자연과 역사, 경관을 함께 보고 느낄 수 있는 공간이다. 특히 길상암~해인사 구간은 낙화담을 비롯해 소리길 중 가장 빼어난 곳인데 이 경관 지역에 촉지도, 촉지판, 황토포장, 목재데크를 설치하여 휠체어로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길상암~영산교~해인사(2.2km, 편도 1시간)

제주올레 휠체어구간 (제주 제주시, 서귀포시)

▲제주올레 휠체어구간 (제주 제주시, 서귀포시).(사진제공=관광공사)

제주올레 휠체어 구간은 보행이 불편한 중증장애인들의 대표적인 교통수단인 전동휠체어는 물론 유모차도 갈 수 있는 구간들로, 기존 제주올레 코스 중에서 선별한 10개 구간, 38km에 이르는 길이다. 휠체어 구간은 각 코스마다 특징을 갖고 있다. 그중  12코스는 천연자연보호구역으로 차량 통행을 막고 있어 차량과 마찰 없이 여행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뿐만 아니라 화산섬 제주의 지질을 관찰하기에도 좋은 코스이다. △엉알길 입구~제주해양경찰 고산출장소~자구내포구(1km,1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