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평구문화재단 <2016 부평 솔아솔아 음악제> 개최
부평구문화재단 <2016 부평 솔아솔아 음악제> 개최
  • 이가온 기자
  • 승인 2016.05.17 0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치환, 노래를 찾는 사람들, 김목경밴드, 조동희 출연

노닐 듯이, 거닐 듯이 푸르렀던 당신의 청춘을 기억하나요?

부평구문화재단(대표이사 박옥진)은 대중음악 탄생의 본산이자 민중가요의 산실이었던 부평지역에서 시대정신을 기리고 음악도시의 면모를 선보이고자 <2016 부평 솔아솔아 음악제>를 오는 21일(토) 부평아트센터 야외광장에서 펼쳐진다.

▲크기변환김목경밴드.(사진제공=부평구문화재단)

1950년대 부평은 에스캄 부대에서 발전한 클럽문화가 우리나라에 서양문화를 들여오는데 큰 영향을 미친 곳으로, 국민가수라 칭송받는 조용필이 이끈 ‘위대한 탄생’의 키보드 연주자 김청산, 재즈 1세대 신중현, 미8군 쇼 무대에 출연하며 명성을 얻고 가요계에 정식 데뷔한 대한민국 대표 여가수 현미 등 쟁쟁한 음악인들이 전국에서 몰려들었던 곳이다.

대중음악평론가 임진모는 “부평의 미군클클럽을 뛴 우리 밴드와 가수들, 악단들은 미군들을 위한 음악을 하면서 내공을 축적, 결국에는 우리 대중가요의 다양화와 질적 상승을 주도했다. 어떤 면에서는 부평이야말로 ‘한국 대중음악의 진정한 성장 거점’이라고 할 수 있다”고 평가한다.

▲크기변환쓸사진 -노래를 찾는 사람들.(사진제공=부평구문화재단)

또한 1970~1980년대 부평은 노동운동을 바탕으로한 노동가요의 산실로 ‘아침 이슬’로 유명한 작곡가 김민기가 1977년 봉제공장에서 일하며 노래 ‘상록수’를 작곡한 곳이며, 1990년에는 영화 ‘파업전야’의 배경이자 촬영지이기도 하다.

<2016 부평 솔아솔아 음악제>에는 부평의 음악역사를 대변할 뮤지션들이 대거 나온다. ‘사람이 꽃보다 아름다워’의 안치환, ‘솔아솔아 푸르른 솔아’의 노래를 찾는 사람들, 그리고 ‘어느 60대 노부부의 이야기’의 김목경밴드와 싱어송라이터 조동희가 무대에 선다.

▲크기변환쓸사진-안치환.(사진제공=부평구문화재단)

미군부대에서 연주하던 원로 음악인을 주축으로 구성된 부평올스타빅밴드, 지난해 영국 에딘버러 프린지 페스티벌 평점 만점의 문화공작소 세움, 부평구립여성합창단과 부평구립풍물단도 가세하여 관객들의 귀를 사로잡을 예정이다.

▲조동희.(사진제공=부평구문화재단)

부평구문화재단 박옥진대표는 “1950~60년대 대중음악, 1970~80년대 노동가요는 부평의 가치이자, 소중한 음악자원이다. 부평 솔아솔아 음악제에서 노닐 듯이, 거닐 듯이 푸르렀던 청춘을 마주하길 바란다.” 고 밝혔다.

문의:부평구문화재단 홈페이지(www.bpcf.or.kr)/032-500-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