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형문화재와 숙련기술인이 만나「대중적 명품」(Masstige) 만든다
무형문화재와 숙련기술인이 만나「대중적 명품」(Masstige) 만든다
  • 이가온 기자
  • 승인 2016.05.25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과 중소기업청, 협력을 통해 전통디자인·기술 사업화 지원

장인 작품의 대중적인 판로 확보를 위해 문화재청과 중소기업청이 손을 잡았다.
문화재청과 중소기업청은 무형문화재 전통기술과 소상공인 숙련기술을 융합해 대중적 명품(Masstige) 생산, 전통문화 사업화 등 신(新)사업분야 창출을 위해 지난 18일 오전 11시 국립고궁박물관에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대중적 명품(Masstige)이란 대중(mass)과 명품(prestige product)을 조합한 신조어로, 비교적 값이 저렴하면서도 감성적 만족을 얻을 수 있는 고부가가치 상품을 의미한다.

▲무형문화재와 숙련기술인이 만나「대중적 명품」(Masstige) 만든다.(사진제공=문화재청)

문화재청과 중소기업청은 “전통문화(공예기술, 전통디자인 등)의 현대화”를 통한 신제품 개발과 사업화를 위해 무형문화재 전승자와 숙련기술인 간 협업생태계 구축에 협력하기로 했으며, 그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고부가가치제품 생산에 있어 전통기술과 지식을 보유한 무형문화재 전승자가 숙련기술 기반의 소상공인과의 협업을 통해 대중적 명품(Masstige)의 다품종 소량 생산이 가능한 환경을  조성한다.

중소기업청은 무형문화재 전승자와 숙련기술인 간 협업 진행 시 제품개발과 판로개척 자금지원 예정(‘16년: 5개 제품 내외)

상품시장 개척 등은 중소기업청 유통채널(아임쇼핑·정책매장 등)을 활용, 주문제작 상품시장 기반 구축하고, 소공인특화센터와 무형문화재를 연결하여 기술전수교육, ‘디자인기술 사업화’ 프로그램 추진 한다.

창업 및 사업화 협력을 통해 전통문화의 대중화·활성화 차원에서 무형문화재 전통기술 전승자 중 창업 희망자에 대해서는 중소기업청의 창업 및 사업화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번 협약은 양 기관이 협업 가능한 분야를 발굴함에 있어 단순한 정책연계가 아닌 새로운 융합모델을 제시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으며, 앞으로도 정례협의체를 통해 지속적인 협의를 해 나갈 예정이다.

이날 협약식에서 문화재청장과 중소기업청장은 정부3.0 시대에 맞추어 창조경제와 융합행정을 실현하고 우수 협업모델을 통한 성공사례도 만들어 나갈 계획임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