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아요디아 지역 허왕후 기념공원 새단장 및 확장 설계 공모
인도 아요디아 지역 허왕후 기념공원 새단장 및 확장 설계 공모
  • 이은영 기자
  • 승인 2016.07.20 1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인도 공동 프로젝트, 20일~9월23일까지
 

인도 우타르프라데시(Uttar Pradesh) 주 아요디아(Ayodhya) 지역에 있는 허왕후 기념공원의 리모델링과 확장을 위한 디자인 설계공모를 20(수)일부터 9월 23일(금)까지 한다.

총면적 55,765㎡, 공사비 90억원이 소요되는 이번 공사에서 4억원의 설계비가 책정됐다.

인도 모디 총리 방한 시 허왕후 기념공원 새단장 공동 추진 합의

인도 아요디아 지역은 고대로부터 번영한 도시로서, 인도 고대 코살라(Kosala) 왕국의 초기 수도였으며, 가락국 초대왕인 김수로왕의 부인이자 김해 김씨와 김해 허씨의 시조모인 허황옥(許黃玉)의 출신지로 추정되고 있는 곳이다.

삼국유사의 가락국기에 따르면 인도 아유타국(阿踰陀國)의 공주였던 허황옥(許黃玉)은 인도에서 태어나 배를 타고 가락국으로 건너와 열여섯의 나이에 김수로왕과 혼인하였다고 전해진다. 경남 김해시와 인도 아요디아 시는 2000년에 자매결연을 했으며, 2001년에 우타르프라데시 주 정부로부터 아요디아 지역 사류강 강변 인접 약 2,430㎡의 부지를 제공받아 허왕후를 기념하는 기념비와 공원을 조성했다.

이번 사업은 2015년 인도 모디 총리의 방한 시 한-인도 정상 간 허왕후 기념공원의 새단장(리모델링) 사업을 양국이 공동으로 추진하기로 합의(’15. 5. 18. 공동 성명)한 데 따른 것이다. 인도 정부는 사업 부지와 공사비(약 90억 원)를 제공하기로 했고, 한국 정부는 설계공모를 통해 한국적인 양식(디자인)을 담은 우수한 설계안을 선정하는 한편 디자인 감리를 맡기로 했다.

한국적 양식의 대규모 수변공원 조성

인도 정부는 기존 허왕후 기념공원 지역을 포함한 강변(사류강) 대지를 확장해 총 55,765㎡의 수변공원(워터 프런트)을 조성할 수 있도록 설계해 줄 것을 제안했다.

이에 한국 정부는 기존 허왕후 기념공원을 재단장(리모델링)하면서 확장되는 수변공원에 다양한 테마정원을 조성하는 방향으로 설계를 추진할 계획이다. 이 테마정원은 한-인도 간 긴밀한 역사적 관계와 한국의 정보통신기술(IT)을 보여줄 수 있는 시설뿐만 아니라, 아요디아 지역 주민들이 지속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편의시설을 담아 지역 사회와 함께하고 주민들에게 사랑받는 공원으로 개발할 예정이다.

 전문가가 참여하는 공정한 심사 진행

문체부는 이번 설계공모의 전문성을 높이고 더욱 우수한 설계안이 나올 수 있도록 기획·심사 등 모든 과정을 관련 전문가와 (사)한국건축가협회를 통해 진행할 계획이며, 심사위원은 국내 건축 및 조경 전문가와 인도에서 초청한 건축 관련 전문가로 구성할 예정이다.

응모자는 공모 지침을 토대로 9월 23일(금)까지 작품을 제출해야 하며 당선작은 9월 26일(월)부터 28일(수)까지 심사를 거쳐, 9월 29일(목)에 발표될 예정이다. 모든 진행사항은 누리집(http://www.queenhur-memorialpark.org)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이번 사업이 한-인도 간 오랜 문화교류의 역사를 되새기고 양국 간 연계를 더욱 공고히 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이 사업의 완공 시기는 2018년경이 될 것이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