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 공예, 숙박 체험, 명패 재정비 등 서비스 향상 주력
서울시가 지난 15일 ‘북촌 가꾸기 사업’의 하나로 멸실 위기에 처해있는 한옥을 보존하기 위해 한 채씩 매입해온 서울의 공공한옥에 방문객들이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새 문패를 달아 브랜드화한다고 밝혔다.
서울의 대표적인 한옥 밀집 지역이자 국내외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북촌한옥마을에는 누구에게나 열려있는 ‘서울 공공한옥’ 23채가 있다.
북촌한옥마을은 관광지이지만 일반 시민들의 거주지이기 때문에 주민들의 생활 불편은 최소화하고 관광객들의 한옥과 전통문화 체험 기회는 늘릴 수 있도록 하는 취지로 서울시에서 공공한옥을 운영해 오고 있다.
공공한옥에 설치되는 새로운 안내 표지판은 한옥 대문 옆에 명패 형태로 달고, 한옥과 잘 어울리는 금빛 바탕에 ‘서울 공공한옥’을 표기해 방문객들이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했다.
또한, 개방시간 중에는 누구나 안으로 들어가 한옥 내부를 구경하고 이용할 수 있다.
공방·전통문화체험관 등으로 위탁 운영하는 일부 한옥은 장인·공예가들의 작품과 작업 모습을 볼 수 있고, 직접 전통공예작품을 만드는 공간과 한옥 생활을 체험해보는 숙박 시설도 마련되어 있다.
이외에도 서울시는 북촌문화센터, 한옥지원센터, 북촌마을서재를 운영하며, 표지판 재정비뿐만 아니라 개방시간 준수, 화장실 개방, 친절응대 등 공공한옥 서비스 향상에 주력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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