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리뷰]“예술로 저항하는 강원도 작가들의 “순실뎐” 개막“
[전시리뷰]“예술로 저항하는 강원도 작가들의 “순실뎐” 개막“
  • 조문호 기자/사진가
  • 승인 2016.12.02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일까지 ‘춘천문화예술회관’에서 열려

암울한 시국을 예술로 저항하는 ‘순실뎐’이 지난30일 오후 5시에 개막되어 오는 12월5일까지 ‘춘천문화예술회관“에서 열린다. 강원도 리얼리즘 성향의 예술가들이 마련한 이 전시는 서울 ‘나무화랑’에서 열리는 “병신무란 하야제’에 이은 두 번째 시국 전이다.

▲권용택작 '촛불이 햇불되어'

들불처럼 번지기 시작하는 예술가들의 저항전은 광주를 비롯하여 전국적으로 확산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전시를 기획한 최형순(미술평론가)씨는 “시국선언이 쏟아질 때 우리 예술가들은 촛불의 머릿수 하나를 채우는 일만으로는 부끄러움을 피할 수 없었다.

▲황재형작 '소가 넘어간다'

시국선언과 같은 시국 전시회의 필요성이 제기됐고, 리얼리즘 작가로서의 ‘책임’이라는 데 뜻이 모였다”고 말했다. “속아 넘어가다”를 풍자한 황재형씨의 작품 ‘소가 넘어가다’는 박근혜가 대통령에 당선 되는 날 그린 작품으로, 작가의 분노가 그대로 화폭에 녹아 있었다.

▲황효창작 '웃기는 세상'

황효창 작가의 ‘웃기는 세상‘은 인형을 통해 그들을 조롱하였고, 촛불이 횃불 되어’를 선보인 권용택 작가는 춘천 지역 국회의원 김진태씨가 “촛불은 촛불일 뿐이지, 바람이 불면 다 꺼진다”고 한 발언을 겨냥해, 촛불이 들불로 번지는 것을 형상화했다.

▲박종혁 작 '그래도나는부자다'

박종혁 작가의 ‘그래도 나는 부자다“는 난장판인 시국에 버텨선 밝은 가족의 모습을 통해 한 가닥 희망을 제기하였으며, 삽자루를 탁자의 다리와 받침으로 활용한 목공예가 류정호의 작품은 ’근본이 흔들리면 국가는 존재하지 않는다‘며 불안감을 조성했다.

▲류정호 작가, '근본이 흔들리면 국가는 존재하지 않는다'

길종갑 작가의 ’촛불집회‘는 광화문 집회현장을 그로테스크하게 표현하였으며, 김진열의 ’집단우울증‘은 김을 붙여 진태란 글만 표기하기도 하고, 새 열 마리를 그려 ’씹새들이 좆이로구나‘며 국정농단을 힐난했다.

▲김진열 작 '집단 우울증'

김용철 작가의 ‘코리안 나이트’는 권력을 감싸고 있는 돈과 잡신들로 현 시국을 비판하였으며, 사진가 조문호는 광화문 촛불집회 현장과 ‘시국 몸짓’을 생생하게 담아냈다.

▲김용철 작 '코리안 나이트'
▲조문호 작 '분노의 몸짓'

김대영 작가의 ’농단-자멸‘은 뒤엉킨 시국현실을 추상적으로 암시하였으며, 침몰하는 세월호의 아픔을 의혹으로 표현한 서숙희의 ’안면수심‘ 또한 돋보였다.

▲김대영 작 '농단-자멸'

이 밖에도 신대엽, 이광택, 백중기, 전형근, 박은경, 박종혁 작가 등 16명이 발표한 40여점의 작품들이 박근혜, 최순실의 국정농단 사태를 신랄하게 비판, 조롱하고 있었다.

▲서숙희작 '안면수심'

그리고 80년대 시국 작품들도 몇 점 선보였는데, 그 때나 지금이나 바뀐 것은 아무 것도 없었다.

▲이광혁 작 '하야기원탑'외

황재형 작가는 “비선에 의한 국정농단, 국정교과서의 파행, 예술가들의 블랙리스트 작성, 독점적 소수가 추진한 문화융성 등 현 시국이 우리를 그냥 있지 않게 한다”며 울분을 토했다.
‘암울한 시대에 / 그때도 역시 노래하게 될 것인가? / 그 때도 역시 노래하게 될 것이다 / 암울한 시대에 대해’ 혁명을 노래한 독일 시인 브레히트의 시 ‘모토’를 떠올리는 시국 특별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