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28일 '미술품 유통에 관한 법률' 공청회 개최
문체부, 28일 '미술품 유통에 관한 법률' 공청회 개최
  • 이가온 기자
  • 승인 2016.12.21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술품 유통 투명화 및 활성화 대책' 후속조치 일환, 내년 1월 23일까지 국민 의견 수렴

문화체육관광부는 오는 28일, 서울 대학로 소재 예술가의 집(다목적 홀)에서 '미술품 유통에 관한 법률'에 대한 공청회를 개최한다. 

이 법안은 지난 10월 6일에 발표한 ‘미술품 유통 투명화 및 활성화 대책’의 후속조치의 일환으로, 지속적으로 논란이 되고 있는 미술품 위작 문제로부터 구매자를 보호하고 미술품 유통의 기초질서를 확립하고자 마련되었다.

▲ 지난 7월 7일 열렸던 <미술품 유통 투명화 및 활성화> 2차 세미나 모습.

법률 제정안의 주요 내용은 화랑업의 등록(안 제5조), 등록취소 및 영업정지(안 제9조), 미술품 경매업의 허가(안 제12조), 허가취소 및 영업정지(안 제17조), 기타 미술품 판매업의 신고(안 제18조), 미술품 유통업자의 의무(안 제22조), 미술품 유통업의 이해충돌 방지 및 상생협력(안 제24조), 미술품 감정업의 등록(안 제29조), 등록취소 및 영업정지(안 제31조), 성실의무 등(안 제34조), 국립미술품감정연구원 설립(안 제36조), 위작 미술품 제작·유통 등에 대한 처벌(안 제41조) 등이다. 

공청회에서는 신은향 문체부 시각예술디자인과장이 법률 제정안의 주요내용을 설명하고. 박우홍 한국화랑협회 회장, 서성록 한국미술품감정협회 회장, 이광영 K옥션 이사, 그리고 이번 법률안 제정연구 책임자인 이대희 고려대 법학전문대학교 교수 등이 토론자로 참여한다.

문체부는 이번 입법예고와 공청회 결과, 관계 부처 및 지방자치단체의 의견 등과 함께 입법예고 기간인 오는 2017년 1월 23일까지 일반 국민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법률 제정안을 확정하고, 내년 초 국무회의를 거쳐 국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관보에 게재되는 입법예고안은 문체부 누리집(http://www.mcst.go.kr) 자료공간-법령자료실을 통해서도 일반인에게 제공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