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의 전당에서 '호랑나비' 댄스를?!
예술의 전당에서 '호랑나비' 댄스를?!
  • 오를레앙 허 작곡가/재즈피아니스트
  • 승인 2009.08.27 1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엠팩 M- pact 재즈팝 아카펠라 공연리뷰

   
예술의 전당을 오다보면 문화부 국감에서조차 논의가 된바있는 대중가수 인순이의 예술의 전당 오페라관 개방논란이 생각나지 않을 수 없다. 대중가수에게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클래식 전용극장을 대관해줘도 되는가 하는 것이 논란의 핵심이었다.

1989년 개관하였으며 세계적 지휘자 정명훈이 초대 음악감독으로 재직한 바있는 프랑스의 대표적인 오페라좌인 파리 바스티유극장에서는 1993년 국민가수 샤를 트레네의 80회 생일맞이 콘서트를 허용한 사례가 있었다. 하지만 대중아티스트에게 보다 관대한 프랑스에서 조차 극히 이례적인 경우에 속한다. 

파리에서 대중예술가들의 꿈의 무대는 따로 마련되어 있다. 에디트 피아프가 사랑했던 무대, 올림피아나 빨레 드 콩그레 극장등이 바로 그것이다. 심사가 까다롭기 때문일 수도 있지만 그곳은 프랑스에서 최고의 가수로 인식되어지는 아티스트에게만 대관을 허용해온 역사가 있다.

그렇기때문에 대중예술가들은 그 이상의 무대를 생각하지 않아도 된다. 우리나라도 대중예술가들에게 이와같은 인식이 자리할만한 고급스런 전용무대와 대중아티스트를 품격있게 사랑하고 존중하는 대중들의 건전한 문화의 성숙이 아쉽다.

8월 24일 오후 8시에 예술의 전당 콘서트홀에서는 미국 최고의 팝재즈 아카펠라 보컬 앙상블 앰팩(M-PACT)의 공연이 있었다. 클래식전용 콘서트홀에서는 가끔 이와같이 재즈공연이 열리는 데 이것은 세계적인 추세이다. 재즈음악은 이미 광범위하게 예술음악으로 인식되어오고 있기 때문이다.

1996년 Harmony Sweepstakes에서 최우수상과 인기상 수상 2005년 LA Music Awards “올해의 아티스트상” 수상, 2002, 2003, 2004년 ACA(아카펠라 협회) '베스트 팝-재즈 보컬 그룹'으로 선정

엠팩의 공연을 함께 본 월요일의 화려한 외출자들은 소프라노음역을 담당한 브 릿콴틴의 어린 마이클잭슨을 연상할만한 빼어난 미성과 가창력에 매료당하지 않을 수 없었을 것이다.

하지만 나는 아카펠라 공연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베이스, 트리스트 컬레스를 주목했다. 물론 탁월한 절대음감의 소유자라 할지라도 재즈의 두드러진 화성진행인 투파이브원의 급격한 전조현상을 감당해 내긴 힘들것이다, 그러나 트리스트는 자신이 마치 잘 조율된 살아있는 콘트라베이스악기라 믿는 듯 하였다 크게 무리함없이 잘 소화해 내었다.

그는 손가락으로 자신의 몸을 뜯는 제스처를 보이며 스윙스타일의 워킹베이스를 신들린 듯 구음으로 연주해냈다. 경이적이었다. 그러함으로 다른 멤버들은 내성의 화음을 아름답게 건축할 수 있을 수 있었을 것이다.

이번 공연의 최대 하이라이트는 뭐니Money해도 현재 2022 월드컵 유치위원회 위원으로 활동중인 김흥국씨의 대표곡 -호랑나비-를 재즈로 편곡해서 부른 것일 것이다. 발음도 외국인치고 아주 훌륭했고 특히 나비의 날개짓을 형상화한 김흥국씨의 특유의 춤, 달리말하면 술먹고 쓰러지는 춤을 거의 완벽히 재현해 냄으로써 좌중을 순식간에 사로잡을 수 있었다. 놀라운 기획력이다. 배울점이 많다.

엠팩은 많은 팝아티스트와의 작업으로 더욱 유명해 졌는데 셰릴 크로우, 보이즈 투맨,케니 지등과 같은 아티스트와 한 무대에 섰으며 특히 전설적인 재즈 싱어 레이찰스는 이들의 하모니에 극찬을 아끼지 않았다고 한다.

오르레앙 허

작곡가 겸 재즈피아니스트 (본명 : 허성우)

1973년생.경남 진주 출생. 국립 경상대학교 사범대학 음악교육과를 졸업하고 모 고등학교에서 교편을 잡고있던 중  재즈음악에  빠져  서른의 나이에 프랑스 파리로 유학 IACP, 파리 빌에반스 피아노 아카데미 디플롬, 파리 에브리 국립음악원 재즈음악과를 수석으로 졸업, 현재 숭실대, 한국국제대에 출강중이며 출시되자마자  화제가 되고 있는 재즈보컬 임미성퀸텟의 1집 ‘프린세스 바리’ 녹음에 깊이 참여하였다( 작곡과 피아노 )

주요경력 : 제6 회  프랑스 파리 컬러즈 국제 재즈 페스티벌 한국대표 참가 ( 임미성퀸텟)
수상경력 : 제 1회 한전아트센터 재즈피아노 콩쿨 일반부 우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