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민속국악원, 창극 '나운규, 아리랑' 시즌 2 공연
국립민속국악원, 창극 '나운규, 아리랑' 시즌 2 공연
  • 임동현 기자
  • 승인 2017.02.14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운규의 생애와 영화 <아리랑>, 민요 '아리랑'이 어우러지는 무대

영화인 나운규의 삶과 그의 영화 <아리랑>, 그리고 민요 '아리랑'이 어우러진 국립민속국악원의 브랜드창극 <나운규, 아리랑> 시즌 2 공연이 오는 23일부터 25일까지 국립국악원 예악당 무대에서 펼쳐진다.

창극 <나운규, 아리랑>은 2015년 4월 '제1회 창극 소재 공모전'을 통해 당선된 작품으로 지난해 9월 초연 이후 남원, 부산, 대구, 대전 등을 돌며 인기를 모았다.

▲ 국립민속국악원 창극 '나운규, 아리랑' (사진제공=국립국악원)

올해 선보이는 시즌2는 초연의 성과를 바탕으로 극본을 보완하고, 황호준 작곡가를 참여시켜 보다 완성도를 높였다.

극을 쓴 최현묵 작가는 나운규의 생애와 영화 <아리랑>의 줄거리를 통해 예술가의 고뇌와 슬픔, 희망과 좌절을 담아냄과 동시에 가족애와 개인적인 사랑, 용서와 화해를 다루고 있다.

작품은 영화와 창극 무대를 넘나드는 이중 구조로 구성된다. 영화와 창극 속 주인공인 나운규는 각각 분장실과 창극 무대를 오가며 현실과 환상을 넘나든다.  

초연과의 가장 큰 다른 점은 음악으로 창극, 오페라, 뮤지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한 황호준 작곡가가 모든 음악을 새롭게 만들었다. 특히 아리랑, 구아리랑, 진도아리랑, 밀양아리랑, 해주아리랑, 상주아리랑 등 각 지역을 대표하는 아리랑이 극적 상황에 맞게 배치되어 이야기를 자연스럽게 흘러가도록 만든 것이 특징이다.

또 무대에는 춤패와 그림패가 등장한다. 무용수들로 구성된 춤패는 안무된 동작을 선보이고 그림패는 초승달, 꽃, 나무 등 무대에서 움직임이 필요한 소품들을 이동시키는 역할을 하고 소품과 함께 어우러지며 추상적인 이미지를 표현한다.

국립민속국악원에서 실력을 다져온 김대일, 정민영이 나운규 역으로 교차 출연하며 국립민속국악원 창극단 단원이 모든 배역을 맡았다.

<나운규, 아리랑>은 오는 3월 24일과 25일 양일간 제주아트센터에서 공연될 예정이며 예매는 국립국악원 누리집(www.gugak.go.kr)에서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