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놀토버스' 운영, 스쿨버스 활용한 이동성 체험활동
서울시 '놀토버스' 운영, 스쿨버스 활용한 이동성 체험활동
  • 임동현 기자
  • 승인 2017.04.03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일부터 매주 토요일 운영, 9개 분야 27개 프로그램 제공

서울시가 4월부터 '2017 놀토버스'를 운영한다.

서울시는 매주 토요일, 스쿨버스 차량을 활용한 이동성 체험활동 프로그램인 '2017 놀토버스'를 오는 8일부터 11월 25일까지 운영한다고 밝혔다.

▲ 놀토버스를 통해 진행된 방송체험 (사진제공=서울시)

놀토버스는 청소년 주말 체험의 접근성 및 이동성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이동형 주말체험 프로그램으로 지난 2015년부터 시범 운영되고 있다. 교과서로만 접했던 선사시대 수렵생활 등을 직접 체험하는 현장학습 프로그램부터 조선시대 활 만들기까지 다양한 주말체험 기회가 서울 전역에서 펼쳐진다.

올해 놀토버스는 시립 27개 청소년시설들과 10개소 문화·예술·유적지를 확대 연계해 IT과학, 문화예술, 생태환경, 스포츠건강, 진로작업 등 9개 분야로 구성된 27개 프로그램을 진행하게 된다.  

진로가 고민인 청소년은, 미리 직업진로를 체험 할 수 있는 창동청소년수련관의 로봇제작 프로그램, 마포청소년수련관에서 운영하는 방송체험, 수서청소년수련관의 파티쉐, 바리스타 체험 등의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고 다양한 문화예술을 즐기고 싶은 청소년은 마포청소년수련관에서 운영하는 나만의 무대를 경험할 수 있는 방송체험 프로그램, 동대문청소년수련관의 가죽공예 프로그램, 중랑청소년수련관의 목공체험 프로그램 등을 신청하면 된다

또, 과학 및 환경에 관심있는 청소년은 화곡청소년수련관의 우주항공체험, 노원청소년수련관의 ‘2017 북극곰구하기 프로젝트’ 등에 참여할 수 있으며, 친구들과 함께 사춘기 성장을 재미있게 배우고 체험할 수 있는 아하!청소년성문화센터의 청소년 성교육프로그램 등에도 참여할 수 있는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됐다.

참가 신청은 서울시 거주 청소년으로 단체신청으로 가능하며 신청 인원은 인솔자를 포함하여 최소 20명에서 최대 25명까지 신청할 수 있다. 참가자에게는 참가비, 입장료, 식비 등이 전액 무료로 지원된다.

서울시는 안전하고 질 높은 프로그램 지원을 위해 대학생 및 일반인을 대상으로 전문 '놀토코디네이터'를 양성해, 주말활동(놀토) 프로그램 해설 및 청소년들의 안전한 주말활동을 지원하기로 했다. 

자세한 내용은 청소년주말활동센터(www.sy0404.or.kr, 02-849-0175)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