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usic Coulmn] 바흐 작품의 논리적 구조와 상징법
[Music Coulmn] 바흐 작품의 논리적 구조와 상징법
  • 정현구 국제문화개발연구원 부원장/ 코리아 네오 심포
  • 승인 2017.04.20 1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정현구 국제문화개발연구원 부원장/ 코리아 네오 심포니오케스트라 음악감독 겸 지휘자

바흐의 작품에는 당시의 수학적, 철학적 경향이 내포되어 있다. 그것은 그의 음악의 설득력 있는 논리적 구성력 가운데서, 복잡한 구조상의 여러 문제를 즐겨 다루는 경향 가운데에 또는 대위법의 복잡한 기교 가운데 감춰져 있는 뛰어난 숙련성과 수정 같은 투명성 안에 존재한다.

그의 푸가는 다른 어떤 음악서도 볼 수 없을 정도로 수학과 음악과의 내면적 관계를 보여준다.또한 바흐의 명상적 개성은 그의 몇몇 작품의 철학적인 면에 반영되어 있다.

수난곡,코랄 전주곡에서는 바흐 이후의 어떤 종교음악에서도 볼 수 없는 열정과 설득력,풍부한 상상력으로써 성서와 기독교의 신앙을 설명하고 있다.바흐의 종교음악은 위대한 순교자의 설교와 유사하다.

그가 작곡한 비교적 대규모의 작품에는 대다수의 청중의 귀로는 파악이 어럽지만 확실히 실존하는, 그리고 효과적인 큰 리듬,즉 광활한 계절의 추이(推移)를 생각하게 하는 균제(均齊)와 연속되는 대조가 있다.

바흐와 헨델 예술의 몇 가지 미학적 특징 가운데서 또 하나 주목할 만한 점은 그들이 사용한 표현상의 상징법과 특정한 음에 의한 묘사의 수법이다.유명한 프랑스의 음악학자 앙드레 피르로와 존경할 만한 의사이며 신학자이고 음악가인 알베르트 슈바이처는 바흐 예술의 상징적 의미를 처음으로 지적하고 설명한 사람이었다.

바흐의 악보에는 상당한 수의 전형적인 리듬의 동기가 나타나며 그 모든 종류는 조금 변형된 형태로서 되풀이해서 나타난다.이러한 동기는 바흐에게 있어서 상징적 의미를 가지며,그가 정서표현의 기초로 삼은 공식이었다.리듬의 형이 일정함에도 불구하고 매우 자유로운 처리의 여지를 간직하며,놀랄 만큼 다양한 정서의 뉘앙스를 표현할 힘을 가지고 있다.

바흐의 이러한 리듬의 처리법은 한편으로는 기계적으로 보이지만 그는 이러한 위험성을 피하는 기술을 알고 있어서 그러한 공식을 개개의 새로운 경우에 적용할 수 있도록 매우 교묘하고 미묘하게 변형하여 모든 정서의 여러 면들을 남김없이 표현한다.

바흐에 있어서 상징적 표현은 텍스트의 어구와 매우 밀접하게 결부되어 있으므로 그의 작품의 의미와 예술적 중요성은 어구(語句)와 음악과의 끊을 수 없는 결합에서 생성된다.그것은 분명히 음에 의한 묘사의 기법이라고 불러도 좋을 것이다.

그러나 18, 19세기의 음악의 음에 의한 묘사와 바흐의 기법과의 차이점은 바흐의 경우는 정상적인 음악적 구성과 완벽한 기량,곡의 합리적 진행 등을 결코 손상시키지 않는 것이다.그것은 음악의 건축적 구성과 회화적 표현력을 서로 방해하지 않고 서로 협력하면서 나아가고 있는 것이다.

상징적 표현은 음악구성기법의 엄격성에 매력을 덧붙여주며한편 굳건하게 조립된 구조로 사람을 감동시키는 암시적 배경을 마련해 준다.건축적, 회화적 두 개의 요소가 모여서 비로소 예술작품을 완전한 것으로 한다.바흐의 회화적 경향 안에 숨겨진 추상적 의미를 느낄 수 없는 사람이라도 그 자체가 흥미롭고 굳건한 구성을 가진 음악을 들을 있는 것이다.

바흐가 헨델과 마찬가지로 성악 작품과 기악 작품 사이에 큰 차별을 두고 있다는 것은 우리의 주목을 끈다.성악곡은 풍부한 회화적, 상징적 의미를 가지는데 반해 기악곡은 순수하게 음악적인 구성력에 거의 전적으로 의존하고 있어서 어느 하나라도 묘사하려 하지 않고 표제(表題)도 없으며 시적인 표제(標題)를 가지지 않는다.

<평균률 클라비어>, <푸가의 기법>, <프렐류드와 푸가>, <브란덴부르크 협주곡> 등은 어떤 의미에서도 표제음악은 아니며 아마 생각이 미치는 한도에서의 가장 높은 위치의 절대음악이다.그러나 오르간을 위한 코랄 전주곡 가운데 일부의 작품은 예외적으로 보이기도 하는데 그것은 절대음악의 자율성을 넘는 것으로 생각된다.

이러한 코랄 전주곡은 독일 코랄의 종교시를 문자 그대로 음악적으로 표현하고 해석한 것이며,따라서 바흐 음악의 뛰어난 구성력과 더불어 풍부한 상상력과 표현력에 뒷받침된 종교적 함축성을 충분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코랄의 텍스트를 자세하게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

바흐가 상징적 표현의 공식으로 나타내고 있는 것은 감정적 요소만은 아니다.텍스트에 적혀 있는 실제의 사건도 일정한 동기의 도움을 빌려서 음악적으로 표시되어 있다.특히 움직임과 리듬에 관계 있는 것은 모두 사실적으로 해석되어 있다.

표현 대상의 움직임은 뛰어난 공교함과 명확성을 가진 음악언어로 옮겨 바꿔지며듣는 사람이 그 리듬적, 선율적 공식의 의미를 한번 알게 되면 지속적으로 잘 이해하게 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