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명진 문화예술위원장, 김세훈 영화진흥위원장 사표
박명진 문화예술위원장, 김세훈 영화진흥위원장 사표
  • 이가온 기자
  • 승인 2017.05.12 0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랙리스트' 실행 및 '다이빙벨' 상영 금지 등으로 사퇴 압력 받아
▲ 지난 8일 사퇴한 것으로 알려진 박명진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위원장(왼쪽)과 김세훈 영화진흥위원회 위원장

문화인 '블랙리스트'를 실행한 박명진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위원장과 세월호 다큐영화 <다이빙벨> 상영 금지를 주도했던 김세훈 영화진흥위원회 위원장이 지난 8일 사직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화체육관광부는 11일 "박 위원장과 김 위원장이 대선 전인 8일 사직서를 문체부에 제출했다"면서 "문예위와 영진위 모두 감사원 감사가 진행 중이라 수리를 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김세훈 위원장은 11일 영진위 홈페이지 게시판을 통해 "우리 영화계에 불합리한 일들이 발생하지 않도록 끝까지 지켜내지 못한 점에 대해 사과드리며 자리에서 물러나고자 한다"면서 "돌이켜보면 부당한 요구에 우리 영화계가 피해를 입지 않도록 설명하고 법률적, 행정적 근거도 보여주며 나름의 최선을 다했으나 결과적으로 많이 부족했음을 느낀다. 영진위가 영화계와 더 많이 소통하고 조속히 신뢰를 회복해 영화진흥 본연의 임무를 충실히 수행하는 공공기관이 되길 기원한다"고 사임의 변을 밝혔다.

박명진 위원장은 박근혜 정권 당시 정부를 비판한 '블랙리스트' 문화예술인 지원 배제를 실행한 장본인으로 지난 2015년 국정감사 당시 지원 배제를 인정하는 듯한 발언을 하면서 문화예술인들로부터 사퇴 압력을 받아왔다.

김세훈 위원장은 영화 <다이빙벨> 상영 금지와 함께 이와 연계해 부산국제영화제 지원을 취소하며 영화인들의 비판을 받았고 업무추진비 부당 사용 의혹 등과 관련해 검찰에 고발되기도 했다.

한편 두 위원장의 사퇴에 대해 문화예술계는 '진작에 사퇴했어야했다'면서 '사퇴 압력에도 꿈쩍않다가 정권이 바뀌는 무렵에 사임한 것은 결국 책임 회피를 위한 도망'이라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