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6회 통영한산대첩축제, 8월 11~15일 통영시 일대
제56회 통영한산대첩축제, 8월 11~15일 통영시 일대
  • 이가온 기자
  • 승인 2017.07.14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순신 장군 구국정신과 한산대첩 승전 기념, ‘이순신의 여름바다’ 주제로 다양한 프로그램

제56회 통영한산대첩축제가 오는 8월 11일부터 15일까지 통영시 문화마당 및 한산대첩 광장 일원에서 열린다.

통영한산대첩축제는 한산대첩의 승전을 기념하고 충무공 이순신 장군의 호국정신을 계승 선양하기 위해 개최되는 축제로 이순신 장군의 구국정신과 한산대첩 승전을 중심으로 역사교육 기회를 제공해 호국 역사 인물 교육형 축제로 발전시켜 통영을 호국의 도시, 문화예술의 도시로 이미지를 정착시키고 축제를 호국 역사 인물 교육형 축제로 발전시킨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

▲ 개막 축하 불꽃놀이 (사진제공=통영한산대첩축제)

올해 주제는 승전을 축하하는 후손들이 해전이 일어났던 여름바다에서 축제의 즐거움으로 승화시키자는 의미로 '이순신의 여름바다'를 주제로 정했다. 

개막공연은 KBS국악관현악단이 축제 서막을 우리 가락으로 알리고 공중 한산해전도 양일간 여름 밤바다 불꽃 수를 놓는다. 올해 최초로 '이순신영화제'가 개최되며 강구안 해상을 조망할 수 있는 열기구 체험 탑승도 진행된다.

학술발표회는 통제영군점 재현을 위한 연구가 마련돼 통영문화원에서 토론을 벌이며 한산대첩광장 조형물 제막식과 통제영 비석 및 현판 해설 투어 및 얼음조각 퍼포먼스도 진행돼 관람객의 이목을 집중시킬 예정이다.

축제 대표행사에 이순신장군 행렬 및 군점이 첫날 오후 4시에 진행되고 한산대첩 재현은 13일 일요일 오후 6시 이순신공원, 거북선 출정식도 12일부터 강구안 문화마당에서 매일 만나볼 수 있다.

축제 주행사에 거북선 노젓기 대회가 15일 오전 9시, 이순신장군 전통무예시연이 매일 진행되고 거북선 노젓기 대회가 15일 오전 9시 경합을 벌인다. 이충무공 한산대첩기 전국남여궁도대회가 11일부터 13일까지 열리며, 승전고를 울려라는 14일 오전 10시 제석초등학교에서 진행된다.

한산대첩 이순신 영화제는 11일부터 15일까지 한산대첩 광장에서 열린다.  고유제(11일 오후 4시 충렬사), 공중 한산해전(11일과 12일 오후 8시 문화마당 강구안), 왜군 좀비와 싸워라(11일~15일 오후 2시부터), 황금 거북선을 찾아라도 관람객 흥미를 이끈다.

고유제는 11일 금요일 오후 4시 통영충렬사에서 봉행된다. 이순신학교는 매일 한산대첩 광장 일원에서 조선시대 병영 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고 거북선 및 판옥선 만들기, 장군탈 만들기, 해군과 해병대 체험장이 마련된다.

▲ 행렬재현 (사진제공=통영한산대첩축제)

 
첫날 11일(금) 단합의 날에 더위를 식힐 물총 놀이인 왜군 좀비와 싸워라, 고유제, 어린이 군점, 이순신장군 행렬, 이순신장군 전통무예시연, 한산대첩 광장 조형물 제막식, 군점, 개막공연, 공중 한산해전이 이목을 집중시킨다.

둘째날 12일(토) 나눔의 날에 통제영 시조창 한마당, 거북선 출정식, 해군 해병대 의장대 시범, 호국 평화음악회가 진행되고 셋째날 13일(일) 화합의 날에 한산대첩 출정식, 나도 이순신 선발대회, 이순신과 한산대첩 아동그림대회, 해병대 통영상륙작전기념식, 한산대첩 재현, 남해안별신굿 공연, 과천 자매도시 초청공연이 열린다. 

넷째날 14일(월) 승전의 날에 한산섬 달 밝은 밤에 정가발표회, 학술발표회 통제영군점 재현을 위한 연구(통영문화원), 이순신의 해상 활쏘기, 통영오광대 공연, 통영 밤바다 음악회가 진행된다. 다섯째날 15일(화) 평화의 날에 해남군 명량대첩축제 교류공연, 통영 승전무 공연이 열리고 대동제를 통해 축제 성공을 시민들이 자축한다.

전시마당은 8월 7일부터 18일까지 통영문화원에서 ‘임진왜란과 이순신 그림 자료전’, 11일~15일 통제영 12공방 전시회가 관람객을 맞이한다. 11일~15일 문화마당 전시장에서 사진으로 보는 축제 반세기 특별사진전이 열린다. 또 전국서예대전 작품전시회가 시민문화회관 전시실에서, 나전칠기 전시회가 통영시립박물관 전시실에서 각각 진행된다.

▲ 고유제봉행 (사진제공=통영한산대첩축제)

체험마당에서는  열기구 타고 통영 탐험, 이순신 체험, 해군 해병대 체험, 이순신 풀장, 거북선 보트 놀이, 이순신의 여름바다 요트 보트 승선 통영 야경 투어도 이어진다. 통영한산대첩축제장 스탬프 투어와 통제영학당(이순신장군어록붓글씨 쓰기, 시조창 체험, 전통차 문화체험)도 만나볼 수 있다. 통제영 비석 및 현판 해설, 해군 통영함 함정공개 체험, 해영경찰 1005함 함정도 공개된다.

또한 참여마당에서는 황금 거북선을 찾아라, 통영한산대첩 이순신 영화제, 특산 농축수산물 전시판매 및 시식 코너, 통영 음식 잔치, 축제 참여 인증샷 이벤트, 행사기록사진 온라인 공모, 역대 통영한산대첩축제 사진 속 주인공을 찾아라, 자유거리공연, 한산대첩 얼음조각 퍼포먼스도 관람객을 맞이할 예정이다. 

자세한 축제 프로그램 일정과 장소는 홈페이지(www.hansanf.org)를 참조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