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악방송 디지털 국악 교과서 '우리악기 톺아보기 소금편' 출시
국악방송 디지털 국악 교과서 '우리악기 톺아보기 소금편' 출시
  • 이가온 기자
  • 승인 2017.09.18 1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금에 대한 전문적이면서 다채로운 정보 수록, 실제 악기 일상에서 체험 가능

국악의 세계화와 디지털, 모바일 시대에 발 맞춰 국악을 보급하기 위해 국악방송이 출시한 디지털 국악 교과서 <우리악기 톺아보기>가 '소금편'을 새롭게 출시했다.
 
<우리악기 톺아보기>는 우리악기를 샅샅이 훑어가며 살핀다는 뜻으로 전통악기에 대한 유래와 악기 제작과정, 국내 정상급 연주자가 직접 알려주는 악기 연주 방법, 실제 악기를 체험할 수 있는 여러 정보를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제작된 전자 도서다. 

2014년부터 지금까지 가야금 ․ 피리 ․ 북 ․ 해금 ․ 장구 등 다섯 가지 악기에 대한 이야기를 담아 어플리케이션(App)으로 제작하였으며, 영어로도 접할 수 있다.

 

이 어플리케이션은 문화체육관광부와 문화예술위원회의‘전통예술산업 콘텐츠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되어 지난해 2016 앱 어워드(App Award) 문화콘텐츠 부분 대상을 수상했고, 국민대통합위원회에서 실시한 '국민통합 우수 문화콘텐츠 공모'에서 '국민통합 우수 문화 콘텐츠'로 선정된 바 있다.
 
이번 <우리악기 톺아보기>는 여섯 번째 프로젝트로 현재 대중적인 악기로 자리 잡은‘소금(小笒)’을 선정하고 보다 전문적이면서 더욱 다채로운 정보를 수록하고자 했다.

악기 제작과정에는 인천시지정무형문화재 제9호 이정대 명장이 참여했으며 감상곡 연주와 악기 연주법 설명은 이영섭 영남대학교 음악과 교수와 음악그룹 나무 대표이자 Black String 멤버인 이아람이 출연하였다.
 
<우리악기 톺아보기>는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 원스토어에서 무료로 다운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