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출판사 블랙리스트 의혹' 철저 진상규명 예정
문체부 '출판사 블랙리스트 의혹' 철저 진상규명 예정
  • 이가온 기자
  • 승인 2017.10.25 1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상조사위원회에 의혹 제기 사업 조사 의뢰, 이기성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원장 의혹도 적극 대응

문화체육관광부가 국정감사에서 제기된‘출판계 블랙리스트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진상조사 및 제도개선위원회’에 출판 관련 선정 사업 전반에 대한 조사를 의뢰했다.

조사 의뢰 대상은 국내 우수 도서가 해외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찾아가는 도서전’ 및 ‘초록·샘플 번역 지원’ 사업, 매년 우수도서를 선정해 이를 각급 도서관 및 교정시설 등에 보급하는‘세종도서 선정·보급 사업’, 우수 출판기획안이 출간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우수출판콘텐츠 제작 지원’, 종이책 콘텐츠가 전자책으로 발간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전자책 제작 지원’ 사업 등, 출판 관련 지원 사업 전반이다.

또한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문화나눔추진단에서 우수 문학작품을 선정해 이를 문화소외지역에 보급하던 ‘문학나눔’ 사업이 ‘세종도서 선정·보급 사업’으로 통합되는 과정에도 블랙리스트가 관련이 있다는 의혹이 제기됨에 따라 이와 관련한 조사도 의뢰했다.

아울러 문체부는 이기성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원장과 관련해 제기된 의혹들에 대해서도 적극 대응할 방침이다.

이기성 진흥원장은 지방 이전 기관 종사자들을 위한 주택을 특별 분양받는 과정에서 자신의 임기가 해당주택 입주 이전에 종료되어 특별 분양 대상이 아님에도 지난해 12월 '주택특별공급 대상자 확인서'를 발급하고 특별 분양을 받았다는 지적이 국정감사에서 제기된 바 있다. 

이와 관련해 문체부는 이기성 원장이 특별 분양 대상이 아니라는 취지의 공문을 시공사인 대방건설 측에 발송해 대방건설에서 진흥원장에 대한 특별 분양 취소 조치를 할 수 있도록 했다.

진흥원장과 관련해 국정감사에서 제기된 직원 인사, 전자출판용 서체 개발 등의 사안에 대해서도 문체부 자체감사(9월~) 결과 등을 종합해 처리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