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송도서 40명 사진가 참여한 포트폴리오전과 사진경매도 이어져...
포항 송도서 40명 사진가 참여한 포트폴리오전과 사진경매도 이어져...
  • 조문호 기자/사진가
  • 승인 2017.11.01 1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에서 해가 가장 먼저 뜨는 포항 송도에서 이색적인 사진 장터가 열렸다.

올 해 처음으로 열린 포항 ‘사진인의 밤’에서 보여 준 포트폴리오 특별전과 사진경매는 늦가을의 한가한 송도를 들썩이게 만들었다.

▲포항팝스오케스트라의 연주로 시작된 개막식장

지난 27일부터 29일까지 ‘송도코모도호텔’에서 열린 ‘2017 사진의 섬, 송도’에는 사진전문 갤러리와 출판사를 비롯한 40여명의 사진가들이 참여한 사진 페어였다. 2박3일 동안 서울과 지방의 여러 사진인 들을 골고루 만나며, 또 다른 사진에 빠져드는 색다른 경험을 하게 했다.

‘포항예술문화연구소’(안성용소장)’에서 기획 추진한 ‘사진의 섬, 송도’ 포트폴리오 전시는 서울의 사진가들과 지역사진가들을 연결해 주는 교두보였고, 유능한 신인 발굴을 위한 전국적 행사로 자리매김했다.

▲개막 와인파티에서 인사하는 안성용소장, 좌로부터 김남진, 곽명우, 양재문씨

27일 오후 6시부터 열린 ‘사진인의 밤’ 개막식에서 들려 준 ‘포항팝스오케스트라’의 연주가 축제 분위기를 한층 더 높였다. 호텔 주변을 뒤덮은 소나무의 솔향기가 은은하게 퍼지는 가운데 진행된 개막식 와인파티도 인상적이었다. 포항 사진인을 비롯한 관람객 200여명이 음악과 와인에 젖는 낭만의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양재문씨의 '비천몽'사진이 전시된 객실

호텔 객실에서 열리는 아트페어가 한 때 유럽과 홍콩 등지에서 성행하였지만, 한국에서 열리는 사진 페어는 처음이었다. 송도 코모도호텔 객실 40개를 빌려 방마다 40여명의 사진가들이 독자적인 포트폴리오 전시를 열게 한 것이다, 숙박을 위한 호텔객실을 전시공간으로 활용함으로서 다양한 공간경험과 색다른 사진 관람의 자리를 마련할 수 있었다, 호텔 객실을 각양각색의 사진으로 장식한 이번 전시는 소나무 숲과 바다가 내려다보이는 호텔 객실에서 누리는 여유라 그 재미가 더 쏠쏠했다.

▲나호권씨의 '다시보다-꽃'이 전시된 객실

포트폴리오 특별전 참여 작가로는 김남진, 김문호, 김형섭, 문제남, 석재현, 안성용, 양재문, 유용예, 이수철, 이재갑, 이한구, 조문호, 조성기씨 등의 알려 진 작가 외에도 강레아, 권순종, 김덕수, 김동진, 크리스탈, 나호권, 노영이, 박종효, 서경애, 손진국, 신병문, 오상칠, 유소피아, 이두순, 이인식, 이우노, 최흥태, 하정은씨 등 40여명의 프로와 아마추어를 망라한 다양한 사진가들이 참여하였다. 그 외에도 ‘눈빛’출판사를 비롯하여 서울의 ‘갤러리 브레송’, ‘인덱스 갤러리’, ‘나우 갤러리’, 부산의 ‘리빈 갤러리’ 관계자도 참여했다.

▲박종효씨의 '소소한 풀잎 이야기'가 전시된 객실침대

참여 작가인 김문호씨의 ‘온더 로드’나 양재문씨의 ‘비천몽’ 등 발표된바 있는 포트폴리오는 더 이상 언급 할 필요가 없지만, 현대인들의 고독감을 다룬 문제남씨의 'Untitled', 자연 이미지를 압축시켜 보는 이의 심연을 건드리는 박종효씨의 '소소한 풀잎이야기‘ 시내버스 안의 일상적 단편을 날카롭게 잡아낸 김동진씨의 포트폴리오가 특히 눈에 띄었다. 그러나 전체적인 사진의 다양성은 좋았지만, 사회적 시대성이나 역사성이 내포된 다큐멘터리사진보다 아름다운 그림 같은 미를 추구하는 사진이 많아 아쉬운 감도 있었다.

▲사진경매에서 진행자가 작품을 설명하고 있다.

객실의 침대에도 사진이 진열되었고, 소나무와 바다가 내려다보이는 창틀을 비롯해 심지어는 화장실에도 사진이 걸렸다. 창문을 통해 보여주는 바깥 풍경과의 대비 또한 흥미로웠으나, 일부 객실은 조명이 너무 어두워 사진이 잘 보이지 않는 문제점도 남겼다. 사진을 살펴보다 그만 보조조명으로 설치한 스탠드를 걷어차는 실수를 저지르기도 했는데, 조도를 좀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사전에 강구했어야 했다.

그리고 마지막 날인 29일 오후3시부터 호텔 1층 로비에서 열린 사진경매에는 출품작 30여점이 경매에 붙여졌다. 저렴한 가격임에도 불구하고 사진을 사고파는 것에 익숙하지 않아서인지 좀처럼 사겠다는 사람이 나오지 않았다. 경매 진행자가 좋은 작품들을 싸게 살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고 여러 차례 외쳐댔지만, 사진 보는 안목이 부족한지, 나서는 사람이 그리 많지 않았다.

▲사진경매장으로 모여드는 사람들

10만원에서 50만원 사이의 비교적 싼 가격에 낙찰되긴 했지만, 그 중 12점이 판매되는 성과도 있었다.

‘제1회 사진의 섬 송도’ 포토폴리오전시는 다소 아쉬운 감을 남겼지만, 무엇보다 첫 시작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처음 가진 호텔 사진 페어라는 점을 잘 활용하여, 신인들을 기성작가들에게 연결시키는 의미 있는 행사였다.

첫 회에 드러난 문제점의 대표적인 사례는 홍보가 부족하여 타지의 사진가들이 잘 몰랐다는 점이다. 둘째는 참여 작가들과 주최측간의 행사 진행에 대한 충분한 교감이 없었다는 것이다. 작가가 그 방에 알맞은 디스프레이를 할 수 있도록, 개인에게 배치될 방의 구조를 사전에 알려주었어야 했다.

▲작가들의 이야기 듣는 자리에서 참여 작가들이 축배를 들고있다.

그리고 많은 작가들의 포트폴리오를 한 곳에 모아놓고 볼 수 있는 별도의 큰 방도 하나 쯤 마련했으면 한다. 일부 가난한 참여사진가들의 비용 절감에도 도움이 되겠지만, 참관자들도 효율적으로 살펴 볼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가난한 사진인 들이 무리하게 많은 돈을 들여 개인전을 여는 것보다 포토폴리오전으로 데뷔할 수 있는 풍토 조성과 그 통로를 만들어 주었다는 점에 더 큰 의미를 둔다.

포항은 한 때 사진의 도시였던 대구가 인접한 곳이기도 하지만, 부산에서도 그리 먼 거리가 아니기 때문에 영남권은 물론, 전국으로 참여자를 확대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아무튼, 포항에서 처음으로 열린 ‘사진의 섬, 송도’ 포트폴리오전시가 우리나라 포트폴리오 전시의 주축이 되길 간절히 기대한다. 전국에 흩어진 신진작가들이 대거 참여하는 신인발굴의 장이 될 수 있도록, 사진인은 물론 예술을 사랑하는 모든 분들이 협력하여 주길 간절히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