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제 강점기 강제노동 역사 조명 '돌아오지 못한 영혼들'전
일제 강점기 강제노동 역사 조명 '돌아오지 못한 영혼들'전
  • 임동현 기자
  • 승인 2018.02.28 14: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eMA 벙커 첫 기획전, 손승현 작가 사진과 다큐멘터리 영상 선보여

서울시립미술관이 SeMA 벙커의 첫 기획전으로 일제 강점기 강제노동의 역사를 조명하는 전시 <돌아오지 못한 영혼들>전을 오는 3월 1일부터 4월 15일까지 개최한다.

3·1 운동 99주년을 기념하며 기획된 이 전시는 강제노동을 목적으로 징용된 이주한국인들의 사진과 영상을 통해 세대를 뛰어넘어 범인류적 차원의 공감과 치유, 올바른 미래의 역사를 가늠해 보고자 마련된 것으로 140여점에 이르는 손승현 작가의 사진을 비롯해 영상인류학자 데이비드 플래스와 송기찬이 제작한 다큐멘터리 영상을 선보인다. 

▲ 손승현 <파노라마>

전시의 배경이 되는 일본 홋카이도 강제노동 희생자 유골 발굴은 1980년대 일본의 시민과 종교인으로부터 시작됐다.

지난 1996년부터 20년이 넘는 기간 동안 한국과 일본의 민간 전문가들과 학생, 청년들이 함께 일본 홋카이도에서 태평양 전쟁 시기의 강제노동 희생자 유골 50여구를 발굴하였고, 인근 사찰 등에서 100여구의 유골을 수습했다. 

이들은 그 동안 발굴, 수습한 한국인 유골 총 115구를 유족과 고향의 품으로 돌려보내기 위한 '70년만의 귀향' 사업을 추진한 바 있다.

참여작가 손승현은 태평양전쟁 당시 강제징용과 노동으로 희생된 이들의 유골 발굴 과정을 다큐멘터리 사진형식으로 재현하고 있으며 특히 시간에 따른 변화 없이 과거의 사건이 현재처럼 느껴지는 심상을 주목하고 있다. 

또한 작품과 더불어 역사적 사건들을 추적하는 사료들을 아카이브 형식으로 구성해 선보인다. 

▲ 데이비드 플래스 <길고 긴 잠>

데이비드 플래스의 다큐멘터리 <So Long Asleep(길고 긴 잠)>은 2차 세계대전 당시 일본 홋카이도에서 강제노동 중 사망한 115명의 조선인 희생자 유골을 한국과 일본의 자원 활동가들이 함께 발굴하여 일본 열도를 관통하는 여정 끝에 고국 땅에 안치하는 과정을 기록한 영상이다. 

송기찬의 다큐멘터리 <Another Home(또 다른 고향)>은 유골 발굴에 참여했던 재일동포들의 정체성에 관한 인터뷰 영상이다. 작가는 재일동포들의 삶에 지금도 그늘을 드리우고 있는 식민지성이 해방 후 동아시아 현대사의 격랑 속에서 일본, 한국, 북한이라는 세 국민국가의 틈새로 내몰리는 과정에서 공고해진 것임을 주목한다.

전시는 3월 국내 전시에 이어 오는 8월, 일본 오사카와 동경에서 계속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