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er, your dance, your life' 2018 모다페 5월 개막
'Cheer, your dance, your life' 2018 모다페 5월 개막
  • 이가온 기자
  • 승인 2018.04.13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게코 아시아 초연작 '결혼' 개막작, 네덜란드 NDT2 공연으로 피날레

제37회 국제현대무용제 2018 모다페(이하 2018 모다페)가 오는 5월 16일부터 27일까지 대학로 아르코예술극장 대극장 및 소극장, 마로니에 공원 일대. 이음아트센터 앞 야외무대에서 열린다.

'Cheer, your dance, your life'를 주제로 한 2018 모다페는 영국 최고의 피지컬시어터컴퍼니 Gecko(게코)와 반항적이며 선구적인 세계적인 무용단 NDT2(네덜란드댄스시어터)의 개폐막 공연으로 주목받고 있다.

개막작은 게코의 아시아 초연작 <결혼(The Wedding)>이다. 게코는 2001년 영국에서 설립된 무용단으로 작품 창작 시 여러 국가 출신의 공연가, 제작자 등과 협업과 실험, 놀이를 통해 국제적으로 작품을 창작해 전세계 투어 공연을 진행하는 국제적인 피지컬시어터컴퍼니다.

▲ 개막작 <결혼> ⓒRichard Haughton,Rich Rusk

아미트 라하프 예술감독은 '인간 본성의 복잡성'에서 영감을 받아 이 작업을 했다고 전해진다. 남성 무용수가 입은 웨딩드레스의 지퍼가 올려지고 춤을 춘다. 머리를 한껏 덮은 웨딩 면사포가 자유롭게 날리고 짓밟혀지기도 한다. 서류 가방을 들고 춤을 추기도 하며 군중 속에 목이 조이는 답답함을 느끼기도 한다.

<결혼>은“현대인들은 많은 계약 속에 묶여있다. 즉 우리 모두는 결혼을 한 상태로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서로가 맺고 있는 이같은 관계들의 조건은 결국 본질적으로 무엇인가? 그리고 계약을 파기한, 즉 이혼한 관계도 우리는 생각해볼 수 있을까?”는 질문을 던진다. 
 
폐막은 특유의 반항적이며 선구적인 면모로 세계무용애호가들의 주목을 받고 있는 NDT(네덜란드댄스시어터 Nederlands Dans Theater)가 장식한다. 재능있는 젊은 무용수 그룹 NDT2의 대표적인 안무가 요한 잉게르, 솔 레옹 & 폴 라이트풋, 알렉산더 에크만의 세 작품이 선보인다.

요한 잉게르의 <나는 새로 그때(I new then)>는 싱어 송 라이터 밴 모리슨의 가볍고 신선한 노래 ‘The Way Young Lovers do’, ‘Sweet Thing’, ‘I’ll Be Your Lover Too’, ‘Crazy Love’에 맞춰 4명의 소녀와 5명의 소년이 무대를 장난스럽게 뛰어다니는 작품이다.

솔 레옹 & 폴 라이트풋의 <슬픈 사례(Sad Case)>는 하얀 얼굴과 붉은 입술의 무용수 다섯 명이 출연해 얼굴을 과장된 표정으로 변형시키면서 멕시코 맘보 음악에 맞춰 몸을 비틀고 감고 흔든다. 이들의 광대 같은 얼굴과 조증적이며 세속적인 움직임은 고전적인 순간과 풍자적인 순간 사이의 긴장을 지속적으로 추구한다.

알렉산더 에크만의 <선인장(Cacti)>은 네덜란드 심포니아와 함께 새롭게 편곡한 슈베르트의 <죽음과 소녀>의 클래식 음악만으로 탄생시킨 작품으로 손과 바닥이 마주치는 소리, 무용수들의 일관된 괴성, 현악사중주를 구성한 3대의 바이올린과 첼로 1대의 음악을 배경으로 무용수들은 오케스트라를 위한 도구가 된다. 

2018 모다페는 한국현대무용의 대중화를 위해‘모다페 오프 스테이지(M.O.S)’를 대대적으로 발전시켰다. 

현대무용 전문단체들의 개성있는 무용스타일을 체험하거나 자유롭게 관람할 수 있는‘시민과 전문무용단이 함께하는 릴레이 마로니에 퍼포먼스’를 비롯 일반인 100인이 동시에 참여하는 워크숍 ‘100인의 마로니에 댄스’, 동양의 핵심 철학인 사주 명리학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춤을 처방받는 춤 처방 프로그램 ‘하늘과 땅과, 아프니까 사람이다’와 경연 형식의 시민 참여 무대 ‘나도 댄서다!’ 등이 열린다.

또 대표적인 신인등용문‘모다페 스파크플레이스’와 포럼, 관객과의 대화도 마련되어 있다.

2018 모다페 공연 티켓은 한국공연예술센터 홈페이지(http://theater.arko.or.kr)에서 4월 11일부터 구매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