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희문학창작촌 문학웹진 비유, '하다' 프로젝트 공모
연희문학창작촌 문학웹진 비유, '하다' 프로젝트 공모
  • 김수련 인턴기자
  • 승인 2018.06.29 1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르, 주제, 형식 제한 없이 문학적 실험 지원 ... 연령, 등단여부 상관 없이 누구나 참여 가능

서울문화재단 연희문학창작촌이 발행하는 월간 문학웹진 <비유>(view.sfac.or.kr)에서 문학적 실험을 진행하고 그 과정을 연재하는 '하다' 프로젝트에 참여할 개인 및 팀을 7월 25일까지 모집한다.

▲ 월간 웹진 <비유> '하다' 첫 프로젝트 <자기만의 방>

'하다' 프로젝트는 작품이 완성되어가는 과정도 문학이라는 관점에서 출발해 문학적 실험과 그 결과를 독자와 공유하는 과정 중심의 프로젝트다. 문학을 중심으로 하되 협업 장르, 주제 및 형식, 내용에 특별한 제한이 없다.

지금까지 소개된 ‘하다’ 프로젝트에는 ▲단돈 십만 원으로 각자의 작업실을 찾아보는 실험에 나선 작가들의 ‘자기만의 방’ ▲생활 속 각종 문구와 간판 등에서 문학적인 것과 아닌 것의 차이를 찾는 시인의 ‘비시(非時)각각 ▲시나 소설을 자신들만의 방식으로 낭독하는 사운드아티스트의 ‘씁즙즙쯥’ ▲신청자들에게 편지글을 써주는 작가와 그림책을 선물하는 편집자의 ‘일반우편 프로젝트’와 ‘그림책=선물' 등 세대와 직업을 아우르는 다양한 사람들이 참여해왔다.

이번 공모를 통해 선정된 대상은 올해 하반기부터 내년 상반기까지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그 과정에서 나온 결과를 원고·사진·영상 등으로 웹진 <비유> ‘하다’ 섹션에 3~6개월 간 연재한다.

서류와 인터뷰 심사를 거쳐 총 5개 프로젝트를 선정할 예정이며, 지원금 200만원을 비롯해 게재 원고료 최대 100만원을 지급한다. 연령, 등단 여부에 상관없이 프로젝트 내용에 합당한 사업을 수행할 수 있는 개인 및 팀(구성원 수 제한 없음) 누구나 지원이 가능하다.

‘하다’ 프로젝트에 지원하고 싶거나 세부 내용을 살펴보고 싶을 경우, 문학웹진 <비유> 홈페이지(view.sfac.or.kr)에 접속하면 된다. (문의 02-324-4621, 4630)

한편 문학웹진 <비유>는 모바일 환경에 적합한 디자인과 구성으로 ‘주머니 속 문학잡지’를 표방하고 2017년 12월 26일에 창간, 현재까지 7호를 발행한 본격 디지털 문학잡지다.


△다양한 방식의 문학적 실험을 시도하는 ‘하다’ △시, 소설을 비롯해 동시, 동화, 산문, 희곡에 이르는 다양한 장르의 문학 신작을 소개하는 ‘쓰다’ △하나의 키워드를 중심으로 색다른 관점의 대화를 시도하는 ‘묻다’ 세 개의 섹션으로 구성돼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