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 마포가 클래식으로 물든다
가을, 마포가 클래식으로 물든다
  • 임동현 기자
  • 승인 2018.08.07 1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3회 M-PAT 클래식 음악축제', 마포구 전역에서 무료로 열리는 클래식의 향연

올 가을 마포 전역을 클래식으로 물들일 '제3회 M-PAT 클래식 음악축제'가 오는 9월 5일부터 10월 26일까지 50일간 마포구 전역에서 열린다.

'도시, 클래식에 물들다'라는 컨셉으로 마포구 전역에서 펼쳐지는 이번 축제는 지난해 공원, 학교, 시장, 교회 등 다양한 공간에서 무료로 클래식 공연을 열며 5만여명의 시민이 참여하는 큰 호응을 얻었고, 엄숙한 분위기를 벗어나 버스킹, 게릴라콘서트, 실황 상영 등 대중적인 형식을 도입해 클래식에 멀어졌던 시민들의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 제3회 M-PAT 클래식 음악축제 (사진제공=마포문화재단)

9월 5일 마포아트센터에서 열리는 오프닝 콘서트는 가수 황치열이 사회를 맡고 프라임필하모닉오케스트라, 바이올리니스트 신지아, 소프라노 박하나, 테너 김건우 등이 출연해 주페의 '시인과 농부 서곡', 사라사테의 '카르멘 판타지', 도니제티 오페라 <사랑의 묘약> 중 '남몰래 흘리는 눈물' 등 우리에게 익숙한 클래식으로 꾸며진다.

상암월드컵공원에서는 9월 14~15일 양일간 야외오페라 <사랑의 묘약>이 공연된다. 차세대 오페라를 이끌고 있는 정선영 연출가가 초심자도 부담없이 볼 수 있도록 러닝타임을 100분 내외로 압축하고 해외에서 활동 중인 테너 김건우와 소프라노 안지현을 비롯해 테너 이재욱, 소프라노 박하나, 소프라노 이정은 등 주목받는 클래식 아티스트들이 총출동한다.

라이브클럽, 게스트하우스, 초등학교 운동장, 문화비축기지 등이 페스티벌 장소로 추가된 점이 눈길을 끈다. 홍대의 대표 라이브클럽인 롤링홀에서 오페라콘서트(9.28), 브이홀에서 리드미컬 클래식(10.12)이 열리며 10월의 '클럽데이'인 26일에는 홍대 웨스트브릿지에서 코리안심포니오케스트라 소속 현악팀 '앙상블 더 케이', 금관악기팀 '브라스 오브더 코리안심포니', 바리톤 이응광, 클래식기타리스트 김진택 등이 공연을 선보인다.

또 수준급 아티스트들이 게스트하우스에서 내외국인에게 클래식의 여유를 선물하는 '클래시컬 게스트하우스'가 진행되고 마포석유비축기지를 리모델링한 복합문화공간 '문화비축기지'에서는 스페셜 팸투어가 진행된다.

1박 2일간의 '클래식캠핑'(9.7~8)도 진행된다. 마포초등학교 오케스트라가 마포초등학교 운동장에서 1박 2일간 전문연주자와 함께 마스터클래스, 소규모 연주회 등을 진행하고 부모님과 함께 이야기를 나누고 연주 실력을 보여주는 기회를 마련하게 된다.

이와 함께 목욕탕을 개조한 복합문화공간 행화탕, 마포구청 강당, 산성교회, 마포중앙도서관, 서울여고, 경의선숲길공원 공덕지구, 아현시장, 서울함공원, 마포아트센터 등 마포구 곳곳의 공간이 클래식 공연장으로 변신한다.

▲ 7일 기자간담회에 참석한 이창기 마포문화재단 대표(왼쪽)와 손숙 마포문화재단 이사장

마포중앙도서관에서는 '책 읽어주는 클래식'이라는 이름으로 박정자, 손숙, 윤석화의 낭독이 어우러지는 음악회가 열린다. 9월 20일 <당신의 시집을 펼치면>은 배우 박정자가 이육사, 도종환, 박용재, 이원 등의 시를 낭독하고 각 시에서 영감을 받아 작곡된 곡들이 연주된다.

10월 11일에는 배우 윤석화가 <한여름밤의 꿈>, <로미오와 줄리엣>, <오셀로>, <헛소동> 등 셰익스피어 대표 작품을 발췌해 낭독하고 그 작품들에 영향을 받은 클래식 곡들이 연주되며 10월 16일에는 배우이자 마포문화재단 이사장인 손숙이 작곡가 드뷔시가 영감을 받은 프랑스 문학을 소개하고 드뷔시의 곡들이 연주된다.

이와 함께 마포구 전역에서 펼쳐질 클래식 버스킹, 9월 22일 서울함공원에서 열리는 '응답하라, 서울함952' 등 다양한 프로그램도 무료로 부담없이 즐길 수 있다.

이창기 마포문화재단 대표는 "홍대 클럽 등 일상 속 공간을 새롭게 재발견하고 매니아가 아닌 문화 소외계층, 클래식에서 멀어진 이들 등을 중심으로 한다"면서 "큰 무대에만 관심을 갖지 마시고 지자체가 하는 클래식 행사에도 많은 관심을 가져주길 바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