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춤으로 풀어내는 인간의 심리 <오셀로와 이아고>
탈춤으로 풀어내는 인간의 심리 <오셀로와 이아고>
  • 임동현 기자
  • 승인 2018.10.29 12: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동극장 '창작ing 시리즈' 두 번째 공연

(재)정동극장의 '창작ing 시리즈' 두 번째 공연인 탈춤극 <오셀로와 이아고>가 오는 11월 13일부터 25일까지 정동극장에서 열린다.

'창작ing 시리즈'는 전통 기반 공연예술의 다양한 창작 활성화를 위해 마련한 것으로 지난 8월 <판소리 오셀로>에 이어 이번에 탈춤극 <오셀로와 이아고>를 선보이게 됐다.

이 작품은 2017년 창작산실 올해의 신작, 2018년 창작산실 올해의 레퍼토리로 선정되면서 작품의 가능성과 우수성을 이미 인정받고, 이번 공연을 통해 지속 가능한 공연으로의 가능성과 보다 많은 관객을 만나기 위한 본격적인 행로를 시작한다.

▲ <오셀로와 이아고> (사진제공=2017 창작산실)

탈춤은 그간 하나의 완성된 공연 형태가 아닌 연희극의 한 부분이나 다른 장르의 공연에서 하나의 기능적인 요소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오셀로와 이아고>는 고전 작품과 탈춤과의 만남을 통해 탈춤이 동시대의 새 생명을 얻어 하나의 완성된 작품으로 관객과 색다른 교감을 모색하고자 한다.

원작 <오셀로>가 비극적인 인물의 관계를 통해 실존하는 것과 믿는 것에 대해 끊임없이 질문을 던진다면 <오셀로와 이아고>는 비극적인 관계가 간계와 불신 속에서 무너져가는 과정을 '탈춤의 과장(科場)’으로 풀어낸다. 

공연은 탈춤이 갖는 달관과 넉살의 미학으로 여백 없는 현대 삶에 대한 문제를 제기한다. 셰익스피어의 탄탄한 텍스트가 전통 탈춤의 정서와 만나는 순간, 비극과 풍자의 화학 작용을 일으키며 관객을 새로운 감수성의 세계로 안내한다.

<오셀로와 이아고>는 탈 뒤에 얼굴을 감춘 인간의 행동과 심리묘사를 색다르게 보여준다. 탈을 쓴 등장인물들은 과감하고 직설적인데‘탈’을 쓴 인간을 통해 관객에게 무엇이 진실인가에 대해 질문을 던지는 것이다.

탈을 쓰고 연기하는 세 명의 탈꾼들은 각각 고성오광대, 하회별신굿탈놀이, 강령탈춤의 이수자들로 인물의 행동을 탈춤의 춤사위에서 발견하고 이에 세심한 인간의 심리를 입히며 새로운 춤사위를 만들어 낸다.

고성오광대 이수자 허창열, 하회별신굿탈놀이 이수자 이주원, 강령탈춤 이수자 박인선이 출연하며 음악그룹 나무가 연주를, <오장군의 발톱>, <할미들의 수다> 등을 연출한 신재훈 연출가가 연출을 맡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