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근의 축제공감] 화약으로 연출되는 종합예술, 불꽃축제의 미학
[이창근의 축제공감] 화약으로 연출되는 종합예술, 불꽃축제의 미학
  • 이창근 헤리티지큐레이션연구소장, 예술경영학박사
  • 승인 2018.11.04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창근 헤리티지큐레이션연구소장, 예술경영학박사(Ph.D.)

축제로 대한민국이 들썩였던 10월도 이제 끝나가고 찬바람에 옷깃을 여미게 되는 겨울의 초입이다. 축제는 많은 사람에게 꿈과 희망, 기쁨과 성찰 그리고 추억을 선사한다. 수많은 축제 중에서도 감동과 환희를 전하는 축제는 단연 불꽃축제일 것이다.

불꽃축제는 전국의 많은 축제에서 개막식이나 폐막식의 피날레에 불꽃쇼로 선보이기도 한다. 10분도 채 안 되는 짧은 시간으로 관람객들은 아쉬움이 크다. 이러한 가운데 매년 가을에 대규모의 불꽃축제를 감상할 수 있는 축제 2개가 열린다.

한화그룹이 2000년부터 사회공헌활동으로 시작한 서울세계불꽃축제가 대표적이고, 부산 광안리해수욕장에서 열리는 부산불꽃축제가 있다.

한화그룹이 지난 10월 6일 저녁 서울 여의도 한강공원에서 연 서울세계불꽃축제는 제25호 태풍 ‘콩레이’의 영향으로 개최 여부가 불투명했으나, 비바람이 잦아들면서 당일 오전에 개최를 최종적으로 결정했다. 늦은 결정에도 관람객이 100만 명이나 모이면서 불꽃축제에 대한 관심을 입증했다. 한국과 스페인, 캐나다 3개국의 불꽃연출팀은 10만여 발의 다양한 불꽃을 쏘아 올려 관람객들에게 잊지 못할 추억을 선사했다. 이처럼 불꽃축제는 사람과 사람을 잇고 문화로 감동을 전하는 종합예술이다.

▲서울세계불꽃축제 모습. (사진= 한화그룹)

제14회 부산불꽃축제는 10월 27일 저녁 부산 광안리해수욕장에서 광안대교를 배경으로 열렸다. ‘추억의 사랑’을 주제로 밤하늘을 화려하게 수놓아 감동적인 장면을 연출했다. 부산불꽃축제는 2005년 부산 아태경제협력체(APEC) 정상회담을 축하하는 첨단 멀티미디어 해상 불꽃쇼로 시작해 지난 13년 동안 매년 100만여 명이 즐기는 부산의 대표축제로 자리 잡았다.

특히, 지난 2015년부터는 유료 좌석제를 도입해 4년째를 맞으면서 외국인을 비롯한 많은 관광객이 문화관광코스로 부산을 방문하고 있다. 부산광역시가 설치한 유료좌석 6,340석은 전석 매진됐다. 이 중 38%인 2,416석이 일본, 싱가포르, 중국 등에서 방한한 외래 관광객이다. 이제는 불꽃축제도 공연처럼 예매해서 관람하는 공연관광상품 시대가 된 것이다.

2000년, 한화에 입사하여 현재까지 불꽃축제의 기획업무를 맡고 있는 이장철 차장의 2017년 논문에 따르면 “축제의 유료화는 축제브랜드 구축의 핵심전략이며, 이를 통한 관광상품화가 결국 지역경제 활성화를 견인하는 문화플랫폼”이라고 연구결과에서 밝혔다. 축제의 유료화는 브랜딩과 직결되는 중요한 요인이다. 최근 세계적 서커스 공연단인 ‘태양의 서커스’가 내한하여 연말까지 잠실종합운동장에서 공연한다. 티켓은 7만 원부터 26만 원까지 좌석 등급별로 구분되는데, 언론과 공연마니아들로부터 관심이 뜨겁다. 전국의 많은 문화관광축제에서도 킬러콘텐트 육성을 위한 축제정책으로 축제의 유료화는 이제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전략과제다.

▲부산불꽃축제 모습. (사진= 부산문화관광축제조직위원회)

문화관광상품인 동시에 콘텐트인 요즘의 불꽃축제는 밤하늘에 불꽃으로 연출되는 쇼로 끝나지 않는다. 낮부터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축제장을 찾은 관람객을 홀린다. 불꽃 버스킹, 불꽃 토크쇼를 통해 불꽃의 특징과 배경음악을 직접 불꽃을 쏘면서 설명한다. 또 가족ㆍ친구ㆍ연인에게 전하고 싶은 사연을 담아 참여형 불꾳쇼도 진행한다. ‘보는 불꽃쇼’에서 ‘참여하는 불꽃축제’로 진화하고 있는 것이다. 더 발전시킨다면 불꽃 문양을 활용한 굿즈(기획상품) 제작과 유통을 제안한다.

지난 평창동계올림픽에서 마스코트인 수호랑과 반다비 인형을 비롯한 관련 상품이 불티나게 팔렸던 기억이 있을 것이다. 우리 일상에서도 불꽃축제를 응용한 다양한 문화상품이 실생활에 이용할 수 있는 기념품으로 만난다면 그것도 감동과 환희를 이어나가고 메시지를 전하는 방법일 것이다.

불꽃축제의 미학을 한마디로 말한다면 ‘화약으로 연출되는 종합예술’이라고 할 수 있다. 지난 9월 남북정상회담 평양공동선언으로 남북문화교류협력 분야에서도 기대가 커지고 있다. 또 2019년은 3.1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이 되는 해이다. 이러한 계기에 원천이 화약이지만 문화예술로 승화되는 결정체 ‘불꽃축제’가 민족을 잇고 상생을 실현하는 평화한반도의 핵심적 역할이 될 날도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