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로문화재단 '활, 활개치다' 개최
종로문화재단 '활, 활개치다' 개최
  • 임동현 기자
  • 승인 2019.01.08 1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궁 체험으로 전통문화 중요성 알려

종로구 종로문화재단은 오는 19일과 26일 황학정 내 국궁전시관에서 2019년 어린이 겨울방학 전통무예체험프로그램 '활, 활개치다'를 연다.

이번 프로그램은 추운 겨울 아이들의 체력을 키우고 우리 민족 고유의 전통 무예인 국궁 체험을 통해 아이들에게 전통문화의 중요성을 알리고자 마련된 것으로 국궁 교육, 각궁 얹기 및 죽시 굽기 시연, 활 만들기, 활쏘기로 구성된다.

▲ '활, 활개치다' (사진제공=종로구)

국궁 교육 시간에는 황학정 국궁전시관 소개와 더불어 활쏘기 문화와 역사 이야기, 활과 화살 만드는 방법 등을 알아보고 세계의 활과 우리 전통 활의 차이점을 통해 지역에 따라 변화하는 활 문화를 알아본다.

또한 궁시장(활과 화살을 만드는 장인) 기능이수자의 각궁 얹기, 죽시 굽기 시연을 통해 참가 학생들은 우리 전통 활인‘각궁’과 화살‘죽시’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직접 볼 수 있다.

활 만들기 시간에는 활의 시위를 당길 때 엄지손가락을 보호하는 장비 중 하나인 가죽 각지를 만들고, 기능이수자가 전남 담양에서 공수하여 사전에 가공해 놓은 대나무로 학생들이 직접 활과 화살을 만든다.

이 밖에도 참가 학생들은 기본 안전 교육을 받은 후 외부 체험사대에서 직접 개량궁으로 활쏘기를 하고 이를 통해 활을 대하는 전통 예절을 배울 수 있다.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3학년부터 중학교 2학년을 대상으로 하며 각 회차별 15명을 선착순 모집한다.

관련 문의 및 접수는 종로문화재단 홈페이지(www.jfac.or.kr), 황학정 국궁전시관(02-722-1600) 또는 종로문화재단 문화사업팀(02-6203-1159)으로 하면 된다. 참가비는 4만원며 종로구민은 30% 할인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