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박물관협회, 2019 박물관 미술관인 신년교례회 개최
한국박물관협회, 2019 박물관 미술관인 신년교례회 개최
  • 하채연 인턴기자
  • 승인 2019.01.14 1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통령 표창에 김동표 하회세계탈박물관 관장... 문화체육부 장관 신년사 전해

2019 박물관 미술관인 신년교례회가 14일 오후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열렸다.

한국박물관협회 주관으로 열린 이날 행사에는 도종환 문화체육부장관, 윤열수 한국박물관협회 회장을 비롯해 김쾌정 전 한국박물관협회 회장. 김종규 한국박물관협회 명예회장, 이상헌 국회의원 등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윤열수 회장은 축사를 통해 "올해는 박물관, 미술관을 비롯한 각 부문에서 소통으로 화합하는 한 해가 되었으면 한다"고 격려했으며 김종규 명예회장은 도종환 장관의 시 '담쟁이'를 인용하며 "담쟁이가 끈질기게 생명력을 가지고 살아가는 것이 우리 민족과 닮았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라"고 덕담을 건넸다.

▲ 도종환 문화체육부장관이 신년사를 하고 있다.

이어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문화재 한 점 한 점 조상들의 뜨거운 숨결이 들어가있다"면서 "오늘 상을 받는 박물관, 미술관인들께 축하를 드린다"고 전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박물관과 미술관 발전에 공헌한 인사들에게 표창이 수여됐다.

김동표 하회세계탈박물관 관장이 박물관 미술관발전 유공 정부포상 분야 대통령 표창을 받았고 김은경 (재)구정문화재단 온양민속박물관 관장,이한용 전곡선사박물관 관장이 국무총리 표창, 김재언 귀조호도박물관 관장 외 4명이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

또  미술관 업무추진 유공 정부포상 분야에서는 조현복 동의대학교 박물관 학예연구실장, 이현주 원불교역사박물관 학예실장, 외 6명이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 대통령 표창을 받는 김동표 하회세계탈박물관 관장

한국박물관. 미술관 우수 활동상 학예사 부문에는 김완병 제주특별자치도민속자연사박물관, 이선미 대성동고분박물관 학예사, 기획전시 부문에는 (재)구정문화재단 온양민속박물관, 지하미술관, 김달진미술자료박물관이 수상했다. 

한편 한국박물관협회는 매년 1월 새해를 맞아 지난 1년간의 활동을 격려하고 1년을 계획하는 자리인 박물관, 미술관인 신년교례회를 개최해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