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취소 위기
‘종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취소 위기
  • 이소영 기자
  • 승인 2009.10.09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부겸 국회의원, 국감서 문화재청에 종로 일대 재개발계획 문제 제기


서울시가 1995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종묘(宗廟) 인근에 고층빌딩을 세우려는 재개발사업과 함께 종로구 익선동 165번지 일대의 전통한옥밀집지역에 재개발사업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 세계유산 등재가 취소될지도 모를 위기에 놓였다.

▲김부겸(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국회의원
이같은 문제는 김부겸(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국회의원이 국정감사를 통해 디누 붐바루 이코모스 사무총장(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위원회)의 방한 보고서를 바탕으로 문화재청과 문화재위원회의 책임을 물으며 제기한 것이다.

김 의원에 따르면 “디누 붐바루 이코모스 사무총장이 2006년 방한보고서를 통해 도심 재개발 등으로 인해 세계유산에 영향이 가해지는 경우 위기 유산으로 등재되거나 세계유산 목록 등재를 취소(유산해제), 또는 해당 유산의 현저한 보편적 가치 내지 진정성을 영구히 인정하지 않겠다고 경고했다”고 밝혔다.

이는 세계유산협약 172호 및 173조에 의거, 세계유산인 종묘에 영향을 미칠 우려가 있는 사업은 사전에 세계유산위원회의 자문을 받아야 한다는 조건에 근거한 것이다.

김 의원은 서울시가 세운상가 4구역에 대한 재개발 계획으로 종묘에 대한 유네스코 세계유산 지정철회가 우려되는 상황에서 익선동 전통한옥밀집지역까지 재개발계획을 추진하고 있어 철회를 자청하는 꼴이라는 지적이다.

또한 “사태가 이 지경에 이른 것은 그동안 단호한 입장을 견지하지 못한 채 서울시의 무분별한 개발계획에 끌려다니며 우유부단하게 대처한 문화재청과 문화재위원회의 책임도 있다”고 일갈했다.

종로구 익선동 165번지 일대의 재개발 사업은 1만여평에 이르는 전통한옥 밀집지역을 허물고 그 자리에 공동주택과 숙박시설을 건축하려는 것으로, 2004년 5월 ‘익선동 도시환경정비구역으로 지정하고 현재 조합설립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사업을 추진 중이다.

이는 앞서 이코모스 사무총장이 밝힌 방한보고서에서 종묘 주위로 완충지대가 지정돼 있으며 법적 관리 체계 또한 적절하다고 인정하지만, 종묘 주변 지역에 고층건물 건설을 허가함으로써 해당 유산의 경관에 악영행을 미치지 않도록 보장해야 한다는 조건에 어긋나는 것이다.

김 의원은 “재개발예상지역 현장답사 결과, 재개발추진위원회 관계자는 설계변경을 당연한 듯 말했고, 주변 부동산중개사무소에는 최소 30층 이상의 주상복합시설이 들어설 것이라고 장담하고 있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종로구청 관계자는 “익선동 일대의 한옥들은 개량된 한옥으로 오래되지 않았고 보존가치도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면서 “현재 재개발사업을 하겠다는 것 이외에는 추진되고 있는 것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김 의원은 국정감사를 통해 서울시에 대해 추진 중인 재개발사업의 전면 수정을 요구하며, 종로구 익선동 일대의 전통한옥 밀집지역은 보존가치가 높은만큼 문화재 지정 등 보존대책과 창조적 활용방안을 수립하고, 지역주민의 재산권을 침해하지 않도록 이주대책 등의 방안을 모색해 줄 것을 주문했다.

 

서울문화투데이 이소영 기자 syl@sc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