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5개국 한류 동아리 40명, 내달 K-POP 본고장 찾는다
유럽 5개국 한류 동아리 40명, 내달 K-POP 본고장 찾는다
  • 조두림 기자
  • 승인 2019.06.26 1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7월 2~7일까지 ‘케이(K)-커뮤니티 멘토링’ 프로그램 참여
10월, 벨기에 ‘케이-커뮤니티 한국문화 페스티벌’에서 합동무대

한류가 여전히 순항 중이다. 케이팝뿐만 아니라 사물놀이, 민요, 부채춤, 탈춤 등 다방면의 한국문화에 애정을 가진 외국인들이 한국을 찾는다.

문화체육관광부 해외문화홍보원은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과 함께 오는 7월 2일부터 7일까지 유럽 5개국 한류 동아리 회원 40여 명을 초청해 한국문화를 체험하고, 분야별 전문가로부터 맞춤형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케이(K)-커뮤니티 멘토링’ 프로그램을 서울무용센터 등에서 진행한다.

▲ 내달 한국에서 5일 동안 진행되는 ‘케이(K)-커뮤니티 멘토링’에 참가하는 폴란드의 한류 동아리 ‘큰 소리로(Keun soriro)’ 사물놀이 팀 (사진=문화체육관광부)
▲ 내달 한국에서 5일 동안 진행되는 ‘케이(K)-커뮤니티 멘토링’에 참가하는 폴란드의 한류 동아리 ‘큰 소리로(Keun soriro)’ 사물놀이 팀 (사진=문화체육관광부)

‘케이-커뮤니티 멘토링’은 해문홍과 진흥원이 2019년부터 새롭게 시작하는 사업이다. 특히 이번 멘토링은 오는 10월 벨기에에서 열리는 합동무대인 ‘2019 케이-커뮤니티 페스티벌’에 앞서 현지 주요 동아리 회원들에게 한국문화를 깊이 있게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단순한 애호가를 넘어 한국문화 소개의 주역으로 성장하고 있는 현지 한류 동아리들의 적극적인 소통과 활동을 돕기 위한 자리인 것으로 전해졌다.

올해 초, 공개 선발 거쳐 총 5개 참가팀 선정

이번 프로그램에는 올해 초 유럽 주요 국가에서 실시한 공개 선발을 거친 총 5개 팀이 참여한다. [케이팝(K-POP)] 벨기에 ‘케이팝 벨기에 소사이어티(K-POP Belgium Society)’, [사물놀이] 폴란드 ‘큰 소리로(Keun soriro)’, [민요] 영국 ‘킹덤 오브 하트(Kingdom of Hearts)’, [부채춤] 독일 ‘대박 코리아(Daebak Korea)’, [탈춤] 스페인 ‘디더블유디 스페인(DWD Spain)’ 등 각자의 나라에서 한국문화에 대한 관심을 꾸준히 키워온 이상의 5개 팀은 내달 서울에서 만나 한국과 한국문화를 직접 체험한다.

참가자들은 5일 동안 케이팝 공연 연출가의 특별 강연을 시작으로 사물놀이, 민요, 부채춤, 탈춤 등 분야별 전문가들의 집중 강습을 받는다. 아울러 방송국 및 한국민속촌 방문, 한식 요리 강좌 등 전통과 현대를 아우르는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한국을 폭넓게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을 보낸다.

10월 ‘케이-커뮤니티 한국문화 페스티벌’에서 한국문화 직접 소개

한국에서 지도(멘토링)를 받은 5개 팀은 오는 10월 벨기에에서 열리는 ‘케이-커뮤니티 한국문화 페스티벌’에서 합동무대를 펼치고, 인기 케이팝 그룹과 함께 유럽 지역에 한국문화를 주도적으로 알리게 된다. 

이 밖에도 페스티벌에서 열리는 한국문화 체험 교실, 현지 사회공헌 행사 등 쌍방향 문화교류 프로그램을 통해 유럽 한류 팬들이 결집하는 계기를 마련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해문홍 김태훈 원장은 “국제적 한류 동아리는 단순히 한국문화를 좋아하는 팬을 넘어, 현지와 한국을 잇는 훌륭한 가교로서 그 위상이 날로 높아지고 있다”라며, “이번 참가자들이 한국문화에 대한 사랑이라는 공통점을 통해 끈끈한 우정을 나누고, 미래의 문화 전도사로서 한국을 더욱 깊이 이해하고 즐길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