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브런치' 왜 떴을까?
카카오 '브런치' 왜 떴을까?
  • 조두림 기자
  • 승인 2019.11.04 1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체부, 2019 문화체육관광 통계 발전 학술회의 개최
오는 5일 오전 10시~오후 4시, 여의도 전국경제인연합회 회관
문화·체육·관광 통계 활용 및 역할 논의

빅 데이터 시대다. 통계와 데이터만 잘 활용해도 정책 수요자의 요구에 적합한 정책을 펼칠 가능성이 높아짐을 뜻한다.

▲ (사진=문화체육관광부)

문화체육관광부는 오는 5일 전국경제인연합회회관에서 한국문화관광연구원과 함께 ‘데이터 혁명 시대: 문화·체육·관광 통계의 활용과 역할’을 주제로 ‘2019 문화체육관광 통계 발전 학술회의(콘퍼런스)’를 개최한다.

개인 출판 및 독서‧마케팅 플랫폼 ‘브런치’ 비하인드스토리는?

오전에는 우리나라 국가 통계의 역할 변화와 문화산업 분야 데이터 활용 사례 등에 대한 초청 강연이 열린다. 강창익 통계청 통계정책국장은 ‘데이터 혁명 시대에 맞는 국가 통계의 역할’을 주제로, 갈수록 데이터가 중요해지는 상황에서 국가 통계의 역할은 무엇인가에 대해 강연한다. 다음소프트 더마이닝컴퍼니 백경혜 부장은 ‘언어로 코딩되는 공간과 콘텐츠’를 주제로, 개인이 책을 쓰고 출판은 물론 독서와 마케팅까지 할 수 있는 기반(플랫폼)인 ‘브런치’의 구상과 개발, 활용 과정을 소개한다.

문화·체육·관광 등 분야서 통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오후에는 학계와 산업계 전문가 20여 명이 분과(세션)별로 ▲ 관광 통계의 활용과 역할, ▲ 체육 통계의 활용과 역할, ▲ 문화 통계의 활용과 역할, ▲ 통계 정책과 거대자료(빅데이터) 등에 대한 발표와 토론을 이어간다. 참가자 200여 명은 관심 있는 분과에 참석해 통계의 공급과 활용 측면의 간극을 줄이고 질의응답 등을 통해 서로 소통할 계획이다.

2014년에 토론회(포럼)로 시작한 ‘문화체육관광 통계 발전 학술회의’는 올해 6회째를 맞이해 규모를 학술회의로 확대했다. 이 행사는 문화·체육·관광 분야 통계를 활용하는 입장에서 공감대를 형성하고 소통을 확대하는 것은 물론 통계 발전 방향에 대한 미래 전략을 도출하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학술회의에는 관심 있는 사람은 누구나 참석할 수 있으며, 사전 등록을 하지 않더라도 행사 당일에 현장에서 참가 등록을 할 수 있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문화·체육·관광 분야는 특성상 시의성 높은 통계가 요구되고 있다. 이번 학술회의를 통해 기초자료 확보를 다원화해 통계를 개발하는 방향, 통계 자료 및 데이터 제공 계획 등을 널리 알리고, 통계 이용자들과 상호 소통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겠다”라며 “학술회의 결과를 바탕으로 문화·체육·관광 분야에서의 통계 활성화 방안을 모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