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 대스타 ‘라이언’, 한류스타 대열 합류하나?
우주 대스타 ‘라이언’, 한류스타 대열 합류하나?
  • 김지현 기자
  • 승인 2019.11.05 1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관광공사 캐릭터 홍보모델, 20~30대 중국 여성 방한객 타기팅
일본은 ‘어피치’, 중화권은 ‘라이언’ 등 현지 인기 캐릭터 홍보

한국관광공사는 한국여행객의 마음을 사로잡을 홍보 캠페인을 펼치고 있다. 중국 방한여행의 핵심층 20~30대 여성소비시장 공략을 위해 캐릭터 카카오 프렌즈를 운영하는 ‘카카오IX’ 및 자유여행 플랫폼 ‘클룩(KLOOK)’과 손잡았다. 

이를 위해 카카오IX의 우주 대스타 ‘라이언’을 초빙했다. ‘라이언’은 한류 아이돌 그룹 트와이스 노래에 맞춰 춤을 추고, 수건으로 만든 양머리를 쓰고 찜질방에 앉아 땀을 빼며 친근하게 여행객을 맞이한다.

▲카카오프렌즈 캐릭터 활용 한국관광 온‧오프라인 홍보 일부(사진=한국관광공사)

▲500만 팔로워를 보유한 중국 왕홍(인터넷 스타)과 대형 라이언 인형이 지난달 31일부터 5일까지 기간 중 서울ㆍ강원ㆍ부산 등지를 방문해 실시간 SNS 홍보를 전개한다.

▲공사가 운영하는 21개 해외 온라인 채널을 통해 ‘라이언이 소개하는 한국여행지 TOP5’를 선정하는 이벤트도 실시한다. 자유여행 플랫폼 클룩은 라이언이 추천하는 한국여행상품 책자를 발간하고, 특별 할인 프로모션을 전개할 계획이다. 
 
▲중국 광저우 광저우타워 등 도심 랜드마크를 관통하는 지하철 APM노선 열차에 카카오프렌즈 캐릭터를 활용한 한국여행 홍보 랩핑 광고를 지난 3일 부터 다음달 2일까지 진행한다.

▲오는 30일엔 광저우 K11 복합문화공간에서 라이언을 한국관광홍보대사로 임명하는 오프라인 이벤트를 개최한다. 홍보대사 라이언은 향후 1년간 공사의 중화권 10개 지사와 공동으로 다양한 한국관광 홍보 임무를 수행한다.

▲캠페인 홍보 이미지(사진=한국관광공사)

한국관광공사 김만진 국제관광실장은 "한정적 팬덤이 형성되는 아이돌에 비해 캐릭터는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친근하게 다가간다는 장점이 있다"라며 "중화권에선 처음으로 캐릭터를 활용하는 이번 홍보캠페인은 현지에서도 큰 화제가 되고 있으며, 일본에서는 ‘어피치’, 중화권에서는 ‘라이언’ 등 현지에서 인기 있는 캐릭터와 협업하는 새로운 관광홍보 모델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