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일인명사전 공개, 일파만파
친일인명사전 공개, 일파만파
  • 양문석 기자
  • 승인 2009.11.10 22: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월 8일, 친일인명사전 공개로 인한 파장 거세
민족문제연구소가 11월 8일 공개한 친일인명사전으로 인해 논란이 거세지고 있다.
이번에 발간된 3권의 사전은 친일문제연구총서 가운데 '인명편'에 해당하는 것으로 식민지 시절 일제에 협력한 인물 4389명의 행적이 고스란히 담겨있다.

특히 사전에 이름을 올린 인사들의 유족과 기념사업회 등은 "납득할 수 없다"며 크게 반발하고 있다. 이들은 '출판물에 의한 명예훼손'으로 소송을 진행하는 것이 가능해 민사소송이 잇따를 전망이다.

민족문제연구소 관계자는 "심적 충격을 받았을 유족이나 연고자들에게 깊은유감을 표시하면서 위로의 말을 전한다"며 "경우에 따라 식민지 현실에 대한 이해의 차이도 있을 수 있으며 입증하기 힘든 억울함도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앞 세대가 남긴 영예만 취할 것이 아니라 과오도 인정하면서 후대가 역사와 사회 정의실현에 동참하는 자세야말로 오히려 바람직한 극복의 방법이 될 것으로 믿는다"고 덧붙였다.

한편 대통령 소속 친일반민족행위진상규명위원회도 친일행위자 명단을 이달 발표하겠다고 밝혀 양측의 기준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규명위가 발표할 친일행위자는 모두 1천여명으로 4천389명이 실린 인명사전보다 훨씬 숫자가 적고, 사전의 주요 논란 대상자였던 고(故) 박정희 전 대통령이나 위암 장지연 등의 인물은 제외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따라 ‘친일’ 기준을 놓고 민족문제연구소와 진상규명위원회 등 관계 단체는 물론 여론의 거센 파장이 전망된다.

서울문화투데이 양문석 기자 msy@sc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