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인권선언', 서울시 문화행사 개최
'세계인권선언', 서울시 문화행사 개최
  • 김지현 기자
  • 승인 2019.12.02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권 전시, 토크콘서트 및 창작 뮤지컬 공연 등 문화행사 개최
다문화 사회로 변모해 가는 과정,양성평등을 위한 가치 세우기

12월 10일은 '세계인권선언의 날'이다.

올해는 세계인권선언 71주년이 되는 해로 서울시는 오는 2일부터 10일까지 서울시청 1층 로비와 시민청에서 인권 전시, 토크콘서트 및 창작 뮤지컬 공연 등 문화행사를 개최한다.

세계인권선언은 1948년 12월 10일 제3회 국제연합(UN) 총회에서 채택됐다. 1950년 결의를 통해 매년 해당 날짜를 국제적으로 '인권의 날(Human Rights Day)'로 기념한다. 서울시는 '13년부터 매년 시민과 함께하는 인권문화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이번 인권문화행사는 세계인권선언의 과거와 현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인권전시(12.2~10, 서울시청 신청사 1층) 및 공모전 포스터 수상작들을 모아놓은 테마전시(12.2~8, 시민청 시민플라자A) ▴다문화 창작 뮤지컬(12.8, 시민청 바스락홀) ▴인권 토크콘서트(12.9, 시민청태평홀) 등이 진행된다.

<세계인권선언문과 떠나는 여행, 존엄+평등 바라보기 전시 공간 마련>

국제연합(UN)이 채택한 세계인권선언 전문 및 제1조부터 제30조 까지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세계인권선언문’과 일상에서의 평등 실현을 위한 ‘존엄과 평등’ 을 테마로 하는 전시 공간을 오는 2일부터 서울시청 및 시민청에 마련한다.

서울시청 1층 로비의 전시공간은 ‘세계인권선언문’의 각 조항을 주제별로 분류해, 인권개념을 구체화해 누구든지 세계인권선언문에 접근할 수 있도록 꾸며진다. 이 전시는 인권의 과거와 현재를 연결 지어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시민청 시민플라자(지하1층)에선 오는 2일부터 8일까지 국가인권위원회 및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이 주최한 공모전(포스터) 수상작들을 ‘존엄+평등 바라보기’ 라는 테마로 전시할 예정이다. 시민들이 일상 속에서 느낀 인권 의식과 존엄․평등 실현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한 작품들을 엿볼 수 있다.

테마전시 공간 옆에는 시민들이 직접 서울 곳곳의 인권현장을 탐방하고 제작한 UCC 공모전 수상작이 상영돼, 역사적 인권현장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인권의 가치를 되새겨보게 한다.

▲시민청 시민플라자(지하1층)(사진=시민청)

<다문화 사회로 변모하는 세계화를 주제로 한 뮤지컬 및 인권 토크콘서트 진행>

오는 8일 14시, 시민청 바스락홀(지하2층)에서는 다국적 출신 배우들이 출연하는 창작 뮤지컬 “하롱뚜뚜” 공연을 즐길 수 있다.

‘하롱뚜뚜’ 는 ‘다함께 손잡고’ 라는 미얀마어로, 몽골, 미얀마 등 다문화가정 및 다국적 출신 주인공들이 전국 음악 경진대회를 준비하며, 겪는 갈등과 화합의 이야기를 그린다. 전통의상을 입은 필리핀ㆍ몽골ㆍ인도ㆍ베트남ㆍ인도네시아ㆍ중국ㆍ미얀마ㆍ한국 등 다양한 국적의 예술가들이 악기를 연주하며 전통 민요를 부르고 춤추는 체험이다.

오는 9일 14시에 시민청 태평홀(지하2층)에서는 인권 토크콘서트가 열린다.

토크콘서트 1부는 시네 폴슨(Signe Poulsen) 소장(서울UN인권사무소)의 “다문화 사회로 변모해 가는 과정 속 인권의 보편화․세계화,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에 대한 주제로 진행되며, 2부는 이탁재 강사(한국인권강사협회 회장)의 “양성평등을 위한 올바른 가치 세우기–차별없는 세상을 꿈꾸다” 라는 주제로 강연이 진행된다. 각 강연 후에는 청중과의 질의응답 시간이 마련되며, 1부 강연 전은 약 20분 가량의 팝페라 공연이 곁들여져 특별한 토크콘서트가 될 것이다.

강연을 통해 다양성과 포용의 가치를 발견하고, 서로 존중하고 화합할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토크콘서트 모든 강연에 수어통역이, 1부에는 영-한 순차통역이 제공될 예정이다.

이철희 서울시 인권담당관은 “이번 인권문화행사를 통해 세계인권선언의 날을 되새겨 보고, 일상 속 인권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 으로 기대하며, "12월 5~6일 양일간 개최되는 서울인권 콘퍼런스와 연계하여 ‘포용도시 서울, 지속가능한 서울’ 을 위해 인권행정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함께 모색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 고 말했다.

창작 뮤지컬 ‘하롱뚜뚜’ 공연 및 ‘인권 토크콘서트’ 강연은 인권문화행사 홈페이지(https://2019culturalevent.modoo.at)에서 간단한 사전신청을 통해 아동 및 학부모, 중·고등학생, 대학생, 일반시민 등 누구든지 참여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