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크로드의 국내 연구성과 반영된, '실크로드 연구사전 동부 : 중국 신장'발간
실크로드의 국내 연구성과 반영된, '실크로드 연구사전 동부 : 중국 신장'발간
  • 김지현 기자
  • 승인 2019.12.20 11: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크로드와 신장 지역 이해 돕는 개관 표제어와 유적‧유물 수록

국립문화재연구소는 실크로드 지역인 중국 신장(新疆)의 동부지역에 대한 유적과 유물 연구를 집대성한 '실크로드 연구사전 동부 : 중국 신장'을 발간했다.

'실크로드 연구사전 동부 : 중국 신장'은 우리 역사와 문화에 많은 영향을 끼쳤던 실크로드 지역 연구를 활성화해, 자료수집과 접근이 어려운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취지의 책이다. 2016년부터 4년간 30여 명의 국내 연구진이 참여했다.
 
실크로드와 신장 지역의 역사문화에 대한 이해를 돕는 개관 표제어 28건과 주요 지역의 유적‧유물에 대한 표제어 411건 등 총 439건이 수록됐다.

▲실크로드 연구사전 동부 : 중국 신장, 국립문화재연구소

책은 지리적으로는 톈산북로와 남로로 나누고, 내용상으로는 역사‧고고‧불교‧공예‧복식으로 크게 구분된다. 이 외에 고성(故城), 무덤, 불교 사원, 주거지, 암각화 등 다양한 유적과 유물을 수록했다.

이번 책은 지금까지 축적된 국내외의 연구 성과를 집대성했다. 국내 관계전문가들이 국내의 연구 성과와 최근까지의 연구경향을 반영했다.

국립문화재연구소는 내후년에는 후속 편인 '실크로드 연구사전 서부 : 중앙아시아'도 발간할 계획이다.

이번 책 발간과 연계해, 국립문화재연구소 관계자는 “중앙아시아, 중국 등 유라시아 문화와 고대 실크로드 분야의 지속적인 조사‧연구를 진행하고 그 성과를 국민과 공유 하겠다”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