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노라마 스테이지’로 거듭날 ‘파주 무대공연종합아트센터’
‘파노라마 스테이지’로 거듭날 ‘파주 무대공연종합아트센터’
  • 조두림 기자
  • 승인 2019.12.23 1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6년부터 건립추진…‘파노라마 스테이지’공모 당선
내년 말 공사 착수, 2022년 준공 계획
문체부 “일반인도 관람할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 될 것”

파주 무대공연종합아트센터 건립 설계공모 당선작으로 ㈜디엔비건축사사무소(대표 조도연)의 ‘파노라마 스테이지(Panorama Stage)’가 선정됐다. 

▲(사진=문체부)
▲2022년 준공 예정인 파주 무대공연종합아트센터 조감도(사진=문체부)

문화체육관광부는 그동안 국립극단, 국립발레단 등 국립예술단체는 무대용품을 민간창고(여주보관소 등 4개)에 보관해 관리가 미흡하고 비용이 과다하게 소요되는 문제가 있었다며 이에 2016년부터 전문보관시설을 만들기 위해 파주 무대공연종합아트센터 건립을 추진했다고 23일 밝혔다.

공모에 당선된 ㈜디엔비건축사사무소의 ‘파노라마 스테이지’는 기능별 공간을 자연스럽게 연결하고, 무대용품의 하역, 보관, 활용이 순차적이면서 효율적으로 진행되는 방식을 제안했다.

심사위원회는 “주변 환경과 부지의 경사지형을 효과적으로 활용, 화물과 방문객 동선의 효율적 분리, 향후 보관 물품의 증가 고려 등이 당선 이유”라고 평가했다.  

이 사업은 내년 9월까지 설계를 진행하고 내년 말, 국유지인 파주시 법흥리 1631번지 일대(50,000㎡)에서 공사를 착수해 2022년에 준공할 계획이다.

문체부는 “파주 무대공연종합아트센터는 앞으로 항온·항습 기능과 체계적 출납 시스템을 갖춘 시설이 될 것이다. 특히 무대용품을 상호 공유함으로써 공유경제를 활성화할 뿐 아니라 일반인들도 전시관람·체험을 할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