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독 작곡가 박영희, 동양인 최초 베를린 예술대상 수상
재독 작곡가 박영희, 동양인 최초 베를린 예술대상 수상
  • 조두림 기자
  • 승인 2020.01.15 0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영희 작곡가, 동양인 최초이자 여성 최초 수상자
문체부, "박양우 장관, 베를린 예술대상 수상자 박영희 작곡가에게 축하와 격려의 뜻 전달"

문화체육관광부는 지난 14일 박양우 장관이 1월 10일(현지 시각) ‘2020년 베를린 예술대상’ 수상자로 선정된 재독 작곡가 박영희 전 브레멘 국립예술대 교수에게 문화예술 분야에서 한국인의 역량과 한국음악의 아름다움을 알린 데 대해 축하와 격려의 뜻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박영희 작곡가(사진=주독일한국문화원)
▲박영희 작곡가(사진=주독일한국문화원)

베를린 예술대상 시상식은 오는 3월 18일 독일예술원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베를린 예술대상’은 1948년부터 예술인에게 수여되는 영예로운 상으로서 1971년 이후 독일예술원이 음악, 순수미술, 건축, 문학, 공연예술, 영화 등 6개 부문에 대해 예술상을 수여하고 있다. 매년 1개 부문씩, 6년 주기로 대상 수상자를 선정하며 올해는 음악 부문 대상 수상자를 선정했다.

박양우 장관은 “박영희 작곡가님은 베를린 예술대상 전 부문을 통틀어 역사상 여성 최초이자 동양인 최초 수상자로 선정돼 그 의미가 매우 크고 각별하다”라며, “앞으로도 박영희 작곡가님이 한국 전통음악과 예술에 대한 열정으로 유럽 지역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 한국 문화와 예술을 알려주시고 음악창작과 음악교육 진흥에도 계속 기여해 주시길 바란다”고 격려의 뜻을 전달했다.

한편 주독일한국문화원은 유럽 내 가장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한국인 작곡가 박영희 교수의 음악적 업적을 계승, 발전시키고 국제적 음악교류의 장을 확대하기 위해 2016년부터 세계 작곡가들을 대상으로 ‘국제 박영희 작곡상’을 수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