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평가를 도입한 씨티퍼포밍아트센터
경영평가를 도입한 씨티퍼포밍아트센터
  • 박솔빈 인턴기자
  • 승인 2009.11.16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씨티퍼포밍아트센터

보스턴의 씨티퍼포밍아트센터에서는 BSC(Balanced Score Card)를 도입해 경영평가를 실시했다.

씨티퍼포밍아트센터전략기획 책임자 수 설리번은 하버드대 경영대에서 BSC에 대해 공부하면서 비영리 기관에서의 BSC 적용, 특히 오페라와 같은 예술기관 분야에서 BSC를 적용하는 것에 대해 함께 학습한 바 있었다.

설리번은 이를 씨티퍼포밍아트센터에 적용하여 씨티퍼포밍아트센터의 재정상태를 안정화하고 재원조성을 강화하는 데에 기여하고 있다.

설리번은 예술적 특성이나 교육효과 등은 평가하기 쉽지 않은 면이 있으나 하버드대 경영대에서 예술 쪽에 적용하는 것에 대해 사례연구 한 바와 같이 비영리에도 적용가능하다고 본다.

씨티퍼포밍아트센터는 지역 공통체, (사업)파트너, 티켓소비자, 후원자 등 각 대상에 대한 세부적인 경영전략을 수립, 체계적으로 접근해 기관의 설립취지 및 목적을 실현하고 있다.

또한 공연예술과 예술교육에 널리 접근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새로운 조직 모델과 파트너십을 형성함으로써 공연예술센터의 역할을 새로이 정립하고, 관객의 접근성을 늘려간다는 뚜렷한 비전을 성취하기 위하여 BSC에 기초한 경영전략을 세워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씨티퍼포밍아트센터가 이뤄내는 성과는 정부기관이나 기업과의 파트너십 형성 및 재원조성 시 그들이 문화공간이나 예술단체에 대해 이해할 수 있게 도움을 주는 자료가 되고 있다.

씨티퍼포밍아트센터는 성공적인 경영을 위한 변화로 새로운 비전을 ‘공간에 머무르는 공연장이 아닌 보스턴 사회에 공헌하는 아트센터’로 세웠다.

씨티퍼포밍아트센터의 사례에서 눈여겨 볼 점은 분명한 목표와 세부경영전략과 철저한 분석·자료화다. BSC의 도입여부에 대한 논의보다도 중요한 것은 각 기관의 경영목표와 전략을 치밀하게 세우고 그 성과를 철저히 분석함으로써 재정구조나 재원조성전략을 튼튼히 하는 것에 대한 시사점이 아닐까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