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으로 보는, 세계문화유산 카자흐스탄 제티수 지역 고대고분
책으로 보는, 세계문화유산 카자흐스탄 제티수 지역 고대고분
  • 김지현 기자
  • 승인 2020.01.29 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자흐스탄 제티수 지역의 고분문화』 발간, 제티수 지역 고분 현황조사와 발굴성과 정리

국립문화재연구소는 세계문화유산이자 실크로드의 요충지 카자흐스탄 제티수(Zhetisu)지역 고대 고분문화를 소개하는 『카자흐스탄 제티수 지역의 고분문화』를 발간했다.

그동안 국립문화재연구소는 고대문화 교류 양상을 파악하고자 2014년부터 중앙아시아 실크로드의 카자흐스탄 마르굴라나 고고학연구소와 국립박물관과 공동학술연구를 진행해 왔다.

이번에 발간한 보고서는 지난 2015년부터 2018년까지 국립문화재연구소와 카자흐스탄 국립박물관이 공동으로 진행한 내용을 담는다. 제티수 지역 고분의 분포 현황조사와 발굴조사 성과를 정리한 첫 번째 결과물이다. 

보고서에는 카자흐스탄의 초기철기 시대(기원전 8세기~기원전 2세기)에 해당하는 고고문화를 소개하고, 쿠르간의 발굴조사 내용과 유물 출토 양상, 고분 출토유물에 대한 다양한 자연과학적인 융합 연구 성과를 수록했다.

▲『카자흐스탄 제티수지역의 고분문화』(사진=문화재청)

제티수 지역의 고분 유적인 적석계 무덤에 관한 내용도 싣는다. 적석계 무덤은 우리나라와 카자흐스탄의 고대 문화에 공통으로 등장하는 무덤 형식이다. 우리나라는 돌무지덧널무덤으로, 카자흐스탄은 쿠르간(Kurgan)이라고 부른다. 이 두 고분 문화는 서로 융성한 시간과 공간의 차가 있지만, 고분의 형태와 출토유물의 유사성으로 인해 오래 전부터 학계의 주목을 받아 왔다.

국립문화재연구소는 이러한 점에 착안해 두 문화의 교류 양상을 파악하고자 제티수 지역의 동남부에 있는 카타르토베(Katartobe) 고분군에 대한 지하물리탐사와 발굴조사를 3년에 걸쳐 시행했다. 제티수 지역 고분의 분포현황 조사도 꾸준히 추진했다.

연구 결과, 무덤의 주인공은 형질인류학적 특성에 의해 코카소이드(Caucasoid) 인종이라는 점을 확인했다. 안정동위원소 분석을 통해서는 당시 사람들이 육류와 유제품 위주의 식단이었음을 밝혔다. 출토된 동물 유체를 분석한 결과로는 개ㆍ말ㆍ양ㆍ소 등의 동물을 제물로 사용했음도 알아냈다.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 관계자는 “책임운영기관으로서 앞으로도 중앙아시아 지역과 우리 고대 문화와의 교류 상을 밝히고 세계문명사 연구에 이바지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라고 밝혔다.

이번에 발간한 『카자흐스탄 제티수지역의 고분문화』는 국공립 도서관과 국내외 연구기관 등에 배포될 예정이며, 국민이 쉽게 접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국립문화재연구소 누리집(www.nrich.go.kr., 국립문화재연구소 문화유산 연구지식포털-원문정보통합서비스)에도 공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