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S 메시지 전시로 CONNECT...파워풀한 퍼포먼스 시각화
BTS 메시지 전시로 CONNECT...파워풀한 퍼포먼스 시각화
  • 김지현 기자
  • 승인 2020.01.29 1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NNECT, BTS'展 빛으로 공간 연출 앤 베로니카, 방탄 안무 재해석한 강이연 작가

글로벌 아티스트 방탄소년단의 철학과 메시지를 현대미술 언어로 확장한 글로벌 전시 프로젝트 'CONNECT, BTS'展이 지난 28일 대한민국 서울 DDP 전시장에 착륙했다.

‘CONNECT, BTS’展은 지난 14일(이하 현지시간) 런던에서의 전시 개막 시작으로 베를린, 부에노스아이레스, 서울, 그리고 뉴욕까지 전 세계 5개국 22여 명의 현대미술 작가들이 약 석 달에 걸쳐 펼치는 글로벌 프로젝트다.

세계적인 현대미술 작가들과 큐레이터들이 ‘다양성에 대한 긍정’, ‘연결’, ‘소통’ 등 방탄소년단이 강조해온 철학과 메세지를 전하며, 그들의 메시지를  현대미술 언어로 확장한 작품들을 전시를 통해 선보인다.

방탄소년단은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음악뿐 아니라 ‘현대 미술’에 영역을 확장, 자신들의 철학과 메시지를 전 세계에 전한다.

전시는 지난 28일 오후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프레스 오픈을 시작으로 국내에 공식 개막했다.

▲Ann Veronica Janssens_Green, Yellow and Pink_2017(사진=아트플레이스)

전시는 영국 출신 작가 앤 베로니카 얀센스(Ann Veronica Janssens)의 대규모 공간 설치 작품과 한국 작가 강이연을 중심으로 한 아카이브 전시 섹션으로 구성됐다. 

앤 베로니카 얀센스는 영국 포크스톤 출신으로 현재 벨기에 브뤼셀을 중심으로 활동하고 있는 작가다. 주로 빛과 색채, 안개 등을 이용한 공간 연출로 공감각적 경험을 시각화 했다.

얀센스는 이번 서울 전시에서 ‘그린, 옐로, 핑크 (Green, Yellow and Pink)’와 ‘로즈(Rose)‘ 두 작품을 선보였다. 안개 가득한 공간에서 빛과 색채가 어우러진 비정형의 조각적 형태와 질감을 극대화한 작품이다. 낮과 밤이 경계를 맞대고 교차하는 순간과 같은 극적인 공간으로 구성됐다. 이 시대 가장 독창적이고 새로운 음악 세계를 구축하는 방탄소년단의 창작 정신을 전시를 통해 만나게 한다.

강이연은 한국 출신으로 현재 영국을 비롯한 세계 무대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작가다. 방탄소년단의 주요한 안무에서 영감을 받아 재해석한 영상을 전시 공간전체에 투사하는 프로젝션 매핑(Projection Mapping) 작업을 아카이브 섹션에서 선보인다.

특히 강 작가의 ‘비욘드 더 씬 (Beyond the Scene)’은 7명의 퍼포머가 방탄소년단의 파워풀한 퍼포먼스에서 영감을 받아 재해석한 움직임을 보여주는 프로젝션 매핑 작업이다. 단순한 ‘팝 밴드(Pop band)’를 넘어 전 세계적으로 문화ㆍ사회ㆍ경제적인 지각변동을 일으키고 있는 글로벌 아이콘으로서의 방탄소년단을 프로젝션 매핑 작업으로 구현해 냈다. 익명성을 띤 7명의 퍼포머들은 마치 아미를 대신하는 듯 한 몸짓으로 교감을 이끌어낸다.

▲CONNECT, BTS - Seoul 전시장 전경(사진=ang Jun-Ho)

이번 글로벌 프로젝트는 한국의 이대형 아트 디렉터(전 베니스 비엔날레 한국관 예술감독)가 총괄 기획을 맡았다. 특히 한국 전시는 이대형 아트 디렉터가 직접 큐레이터로 참여했다.

이대형 아트 디렉터는 “‘CONNECT, BTS'는 현대미술과 음악의 경계를 넘어 5개 도시를 연결하는 글로벌 프로젝트이다. 전 세계 대륙을 넘는 22여 명의 예술가들과 큐레이터들이 방탄소년단의 포용적인 철학과 가치에 공감하여공동으로 전시 기획을 실험하는 이번 프로젝트는 역사적인 사건”이라며 “특히 서울 전시는 5개 도시 프로젝트를 하나로 연결하는 전시로, 앤 베로니카 얀센스, 강이연 작가의 작품 외에도 다른 참여 작가들의 드로잉, 영상, 사진 등의 작업들을 볼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번 서울 전시를 통해 방탄소년단과 참여 작가들의 포용적인(inclusive) 예술 철학이 보다 많은 사람들과 공유되길 바란다“라고 덧붙였다.

이번 프로젝트의 유일한 한국 출신 참여 작가 강이연은 “전 세계 5개 도시의 유수 기관들과 저명한 작가, 큐레이터들을 연결하는 이 프로젝트가 한국에서 시작되었다는 것이 더욱 뜻깊고, 이 프로젝트에 유일한 한국 작가로서 참여하게 되어 영광이다”라며 “이번 작업을 위해 영국에 거주하는 다양한 세대와 국적의 아미를 만났고, 그들과의 대화를 통해 방탄소년단이 주는 진솔하고 꾸밈없는 메시지가 인종, 국가, 언어를 초월해 전 세계 수백만의 사람들을 연결했음을 실감할 수 있었다”라고 전했다.

▲Yiyun Kang_Beyond the Scene_2020(사진=아트플레이스)

한편 세계적인 조각가 안토니 곰리(Antony Gormley)가 참여한 미국 전시는 내달 5 일 뉴욕 브루클린 브리지 피어 3(Brooklyn Bridge Pier 3)에서 공개된다. 곰리는 자신의 대표작 '클리어링 (Clearing)'을 선보일 예정이다.

'뉴욕 클리어링(New York Clearing)' (2020)은 18km 에 달하는 알루미늄 선으로 구성한 입체 조형물로, 관객이 작품 속으로 직접 걸어 들어갈 수 있게 만들어 졌다. 이번 뉴욕 전시에서는 ‘클리어링’ 중 최초로 야외 대형 설치물로 진행된다. 전세계 5개 도시의 전시 현장을 직접 방문하면, 방탄소년단의 멤버들이 등장하는 특별한 도슨트를 경험 할 수 있다.

DDP의 대관전시 ‘CONNECT, BTS(커넥트, BTS)' 서울 전시는 오는 3월 20일까지 DDP에서 열린다. 작가 소개 및 전시 내용은 홈페이지 www.connect-bts.com 에서 확인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