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미술관 조성 사업'기관 공모...지역밀착형 미술공간
'작은미술관 조성 사업'기관 공모...지역밀착형 미술공간
  • 김지현 기자
  • 승인 2020.02.11 14: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체부,주민과 예술가가 만드는 공간...전시공간 없는 지역 주민 경험 기회 제공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문화예술위원회ㆍ국민체육진흥공단과 함께 오는 28일까지 ‘2020년 작은미술관 조성 및 운영 지원’ 사업의 대상 기관을 공모한다.

‘작은미술관’은 지역의 공공 유휴공간을 활용한 지역밀착형 소규모 미술공간으로, 전시와 교육ㆍ주민 참여 창작 활동 등을 통해 지역 주민과 예술가가 함께 만들어 가는 문화공간이다.

문체부는 전시공간이 없는 지역의 주민들도 미술을 경험하고 문화예술에 대한 열망을 충족시키도록, 지난 2015년에 사업을 시작했다. 지난해까지 작은미술관 17개소를 조성·지원했다.

▲바래길 작은미술관(사진=문화체육관광부)

특히 지난해는 예산 6억 3천만 원으로 우리미술관(인천 동구) 등 9곳을 지원해 작가 718명이 참여한 가운데 63개 전시, 121개 주민 참여 프로그램 등을 진행했다. 주민 총 3만 2천 명이 작은미술관을 방문했다.

올해는 기존 작은미술관의 의견을 수렴해 공모 시기를 작년에 비해 2달(’19년 4월 → ’20년 2월) 앞당겼고, 예산과 지원관(’19년 6억 3천만 원, 9개관 → ’20년 7억 원, 11개관)을 늘렸다.

신규 미술관을 대상으로 기존 미술관의 운영 비법을 공유하는 상담(멘토링) 프로그램도 신설했다. 공모 분야는 신규 조성ㆍ지속 운영ㆍ전시 활성화 등 3가지다. 선정된 기관은 전시기획비와 인건비 등을 지원한다. 이번 공모는 지역문화재단ㆍ문화예술 분야 비영리법인ㆍ사회적기업ㆍ협동조합 등이 참여할 수 있다.

▲우리미술관(사진=문화체육관광부)

▲ ‘신규 조성 지원’은 생활권 내에 등록미술관ㆍ대안공간ㆍ미술전시실 등이 없거나, 접근하기 어려운 지역을 대상으로 작은미술관을 새롭게 조성하는 것을 지원한다 ▲ ‘지속 운영 지원’은 조성 이후 1~2년이 경과한 작은미술관의 프로그램 운영비 등을 지원한다. 지난 2018~2019년에 조성된 작은미술관을 운영하는 단체가 신청할 수 있다 ▲ ‘전시활성화 지원’은 조성된 지 3년 이상 경과한 작은미술관의 운영 활성화와 그 밖에 공공 전시공간을 작은미술관으로 전환해 활용하는 것을 지원한다. 지난 2015~2017년에 조성된 작은미술관을 운영하는 단체 또는 문예회관ㆍ공공도서관ㆍ생활문화센터, 중앙부처・공공기관・지자체가 보유한 전시공간(서울 제외)을 작은미술관으로 운영하고자 하는 단체가 신청할 수 있다.

▲작은미술관 보구곶(사진=문화체육관광부)

이번 공모에 대한 더욱 자세한 내용과 신청 방법은 예술위 누리집(www.arko.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지난 5년간 조성된 작은미술관 17개관에 관람객 총 23만 명이 방문했다. 이처럼 작은미술관은 지역 주민들이 즐겨 찾는 공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라며 “올해도 작은미술관을 통해 미술에 대한 문턱을 낮추고, 지역 주민들의 일상을 예술로 물들일 수 있도록 관심 있는 기관의 많은 참여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