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공공디자인 분야 스타트업 육성 모집
서울시, 공공디자인 분야 스타트업 육성 모집
  • 김지현 기자
  • 승인 2020.03.02 1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문제를 공공디자인으로 풀어내는 전문기업 지원
사업비 지원 및 프로그램 기획·운영 도와

서울시는 스타트업 기업과 협력해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사회문제를 공공디자인의 관점에서 정의하고 해결하는 사업 발굴을 위한 공모를 시행한다.

▲버스승차대 추위가림막 디자인 개발 프로젝트(사진=서울시)

‘공공디자인 관점에서 사회문제를 정의·해결하는 사업 모델’ 아이디어 공모는 <공공디자인 전문기업 육성사업>의 일환이다.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보유한 스타트업을 선정해 사업비 지원 및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운영해 스타트업의 질적 성장도 도모할 계획이다.

올해로 3년차인 <공공디자인 전문기업 육성사업>은 스타트업의 참신한 아이디어가 제안으로만 머무르지 않고 실제 실현할 수 잇도록 돕는 사업이다. 스타트업이 공공디자인 분야의 전문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목표로 한다.

▲서울시 명예도로명 알림 프로젝트(사진=서울시)

아이디어의 창의성ㆍ실현가능성ㆍ효과성 등을 종합적으로 심사해 총7개의 기업을 선정할 예정이며, 선정된 기업은 서울시와 계약을 맺고 제안한 아이디어를 완성하는 작업을 함께 진행하게 된다.

이번 사업은 특히 스타트업은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게 되며, 사업 추진에 필요한 의사결정 능력과 현장 실무 감각 등 실무경험은 전문가의 맞춤형 컨설팅과 지역공동체와의 협업, 다양한 프로그램 참여 등으로 채워나간다.

참여대상은 사업자등록일을 기준으로 창업 4년 이내 스타트 단계의 기업이며,「공공디자인 전문인력에 관한 기준(문화체육관광부 고시 제2018-05호)」에 따른 전문인력이 1인 이상 포함된 기업이면 누구나 공모에 참여할 수 있다. 신청 및 접수는 내달 9일까다.

홈페이지(http://mediahub.seoul.go.kr/gongmo2)에서 양식을 내려 받아 담당자 이메일(seol@seoul.go.kr)로 제출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내 손안에 서울’ 홈페이지에서 확인하거나 서울시청 디자인정책과(02-2133-2193)로 문의하면 된다.

유연식 서울시 문화본부장은 “이번 공모를 통해 스타트업 기업은 공공디자인 분야의 전문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경험을 쌓고, 시민들은 주변의 다양한 사회문제를 공공디자인으로 해결해 보다 나은 삶을 누릴 수 있기를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서울시는 민관 협력의 새로운 공공디자인 사업 모델을 구축·확산하기 위해 역량 있는 스타트업 기업을 지원하는 정책을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