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문화재단 '즐거운 나 행복한 도시’, 새로이 비전 제시
부천문화재단 '즐거운 나 행복한 도시’, 새로이 비전 제시
  • 이가온 기자
  • 승인 2020.03.03 0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 선택 키워드 구성... 100년 후 부천 ‘평등’ㆍ‘존엄’ 문화 정착한다

올해 설립 20년을 맞은 부천문화재단은 ‘부천문화재단 비전 2030 - 즐거운 나 행복한 도시’라는 비전을 알리고, 새 시대로의 도약에 나선다.

부천문화재단 비전 2030은 시민이 선택한 키워드로 구성해 의미를 더했다. 비전에 걸맞게 지역문화를 이루는 개인의 행복에 집중하겠다는 목표다.

재단은 지난해 ‘100년 후 부천 문화정책’을 전망하는 시도인 ‘재단 중장기발전계획 연구’ 중 설문조사와 자유발언대 행사를 통해 시민과 전문가 의견을 모았다. 지역 문화정책의 핵심 요소로 시민이 선정한 키워드는 ‘행복’ㆍ‘다름’ 등으로 부천문화재단 비전 2030의 기반이 됐다.

재단은 시민 참여를 기반으로 지역문화정책의 단계적 목표를 설정해 기초 자치단체 문화재단의 선두주자 역할을 이어가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향후 재단은 ‘행복’과 ‘다름’ 등의 가치를 발전시킨 ‘평등한 관계로 맞는 존엄의 문화’가 2120년까지 문화도시 부천에 자리할 수 있도록 단계별 목표를 세워 실현할 방침이다.

손경년 대표이사는 새 비전 발표에 관해 “당장의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상황에선 혁신이나 전환이 버겁게 느껴질 수 있지만 누구나 100년 후와 같은 먼 미래를 상상할 땐 자유로이 혁신 방안을 내놓는다”라고 배경을 밝혔다.

▲부천문화재단 비전 2030을 서체구현(사진=부천문화재단)

한편 부천문화재단은 2001년 전국 최초 기초자치단체 문화재단으로 출범했다. 당시 세계화를 목표로 ‘세계지향의 문화도시’를 비전으로 삼았다. 이후 2010년에는 지역을 구성하는 공동체에 초점을 맞춰 ‘친절하고 따뜻한 문화공동체’ㆍ‘즐거운 관심, 소통과 공유의 문화’ 등의 비전을 제시했으며, 올해와 10년후 인 2030년까지는 개인 행복에 초점을 맞춘 ‘즐거운 나 행복한 도시’를 비전으로 다양한 문화예술사업을 수행한다.

부천은 지난해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법정 문화도시로 지정받았다. 이에 재단은 ‘생활문화도시 - 말할 수 있는 도시, 귀담아듣는 도시’를 지향하며 시민이 만드는 문화도시 조성을 위해, 시민참여 사업에 주력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