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구 '디자인·출판 특정개발진흥지구'공공임대 업체 모집
마포구 '디자인·출판 특정개발진흥지구'공공임대 업체 모집
  • 이가온 기자
  • 승인 2020.03.03 1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대료 상승으로 어려움 겪는 지역 내 디자인·출판 업종 경쟁력 강화 도와

마포구가 디자인·출판 특정개발진흥지구 내 공공임대 공간 1개소에 입주할 업체를 공개 모집한다.

마포 디자인·출판 특정개발진흥지구는 마포구가 약 200여 개의 디자인·출판 업체가 모여 있는 합정역~상수역 인근을 관련 산업의 메카로 발전시키고 육성하고 있는 지역이다. 디자인·출판 업종 발전을 위해 관련 시설의 신·증축, 주차장 설치 기준 등 부문에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점이 핵심이다. 

지난 2018년 마련된 「마포 디자인ㆍ출판 특정개발진흥지구 권장업종 (예정)시설 등 지정기준· 처리절차」 고시에 따르면 지구단위계획구역 1단계 구간인 합정동 권역에서 권장업종 시설을 신축 또는 증축되면, 관련 업종 유치비율에 따라 최대 120%까지 용적률 완화하고 선택적으로 차량 출입이 금지되는 ‘선택적 차량출입불허구간’ 등 주차장 설치기준 완화구역 내에서 주차장 의무 확보면적(최소 50㎡이상) 이상을 구에 공공임대로 5년간 제공(무상 조건)할 경우 부설주차장 설치 의무 면제 등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구는 해당 방식으로 확보된 공공임대 공간을 관련 업종의 업체들에게 저렴하게 제공하는 사업을 추진한다.

▲입주업체를 모집 중인 마포구 디자인·출판 특정개발진흥지구 내 공공임대 공간(2층 일부)(사진=마포구)

이번에 입주업체를 모집하는 공공임대 공간은 어울마당로5길에 위치한 52㎡ 규모의 사무실로, 특정개발진흥지구 내 디자인·출판 권장업종 업체가 입주하도록 할 방침이다.

입주 신청자격은 특정개발진흥지구 디자인·출판 권장업종 업체로 지정 가능한 ▲인테리어 디자인업 ▲제품 디자인업 ▲시각 디자인업, ▲기타 전문 디자인업 ▲상업용 사진 촬영업 ▲광고물 작성업 등 디자인 관련업 6종, ▲교과서 및 학습서적 출판업 ▲만화 출판업 ▲기타 서적출판업 ▲잡지 및 정기간행물 발행업 ▲정기 광고간행물 발행업 ▲기타 인쇄물 출판업 등 출판 관련업 6종으로 최소 1년 이상 사업을 운영한 업체가 대상이다.

입주 희망업체는 마포구 홈페이지(www.mapo.go.kr) 고시공고란을 참고해, 신청서 및 사업계획서 등을 작성한 후 마포구 지역경제과에 방문해 제출하면 된다.

모집은 오는 9일부터 13일까지로 입주업체로 선정된 업체는 2년간의 계약기간(최대 5년) 동안 시세 대비 저렴한 임대비용으로 공간을 사용할 수 있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지역경제과(02-3153-8574)로 문의하면 된다.

유동균 마포구청장은 “마포 디자인·출판 특정개발진흥지구 육성을 통해 임대료 상승으로 어려움을 겪는 지역 내 디자인·출판 업종의 경쟁력 강화와 고용 촉진 등에 기여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로 이어지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