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북구 지역주민 동아리 운영,"복지 사각지대 발굴"
강북구 지역주민 동아리 운영,"복지 사각지대 발굴"
  • 김지현 기자
  • 승인 2020.03.19 1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동네 이웃사촌 프로젝트 추진. '나눔이웃‘,'나눔가게’ 운영

강북구는 지역 주민들이 스스로 지역 내 복지수요를 찾아내고 어려운 주민을 돕는 ‘우리동네 이웃사촌 프로젝트’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는 동아리를 결성해 이웃 간에 서로 지지하며 돕는 ‘나눔이웃’과 지역 내 소상공인들이 자발적으로 물품 및 서비스 등을 기부하고 어려운 이웃에게 지원하는 ‘나눔가게’로 구성돼 있다.

올해는 전년도 7개 동에서 운영하던 것을 9개 동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동 주민센터를 중심으로 참여 주민을 모집해 동아리를 구성해 주기적인 교육과 간담회를 제공ㆍ동별 사례와 노하우를 공유하도록 유도한다. 지난해에는 총 12개 동아리에서 80명이 활동했다.

▲송천동 '꽃보다 나눔' 활동 모습(사진=강북구)

송천동 ‘꽃보다 나눔’은  지난 2018년 5월부터 취약 계층을 대상으로 밑반찬을 제공하며 안부를 확인해 왔다. 그 결과 지난해 우수 동아리로 선정돼 서울시장 표창을 수상했다. 수유2동 나눔이웃 ‘같이, 가치’는 주민센터 옥상 텃밭에서 수확한 작물을 형편이 어려운 어르신과 장애인 세대에 전달했다. 또한 지난 추석에도 명절 음식을 어르신들과 함께 만들고 나눴다.

'나눔가게'는 관내 13개동에서 운영되고 있다. 구는 나눔가게를 발굴해 협약을 체결하고 도움이 필요한 주민과 해당 업소를 연계한다.

박겸수 강북구청장은 “코로나19로 어려운 지금, 주민들이 우리동네 이웃사촌 프로젝트를 통해 더욱 친밀한 관계를 다지길 바란다”라며 “지속적으로 나눔동아리와 나눔가게를 늘리고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지원대상자를 적극 발굴해 강북구를 따뜻한 지역공동체로 거듭나게 하는 데 힘쓰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