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저작권위원회, 저작권 교육용 콘텐츠 무료 배포
문체부·저작권위원회, 저작권 교육용 콘텐츠 무료 배포
  • 진보연 기자
  • 승인 2020.04.13 0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중·고교 학생, 대학생, 일반인 등 총 28개 맞춤형 교육과정 배포
한국저작권위원회 홈페이지 통해 신청 방법 확인 가능

코로나19의 여파로 각급 학교가 사상 첫 온라인 개학을 앞두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저작권위원회와 함께, 원격 수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저작권 교육용 동영상 콘텐츠를 무료 배포한다고 밝혔다.

해당 콘텐츠는 학습 대상을 초‧중‧고교 학생, 대학생, 일반인 등으로 구분해 총 28개의 교육과정이 제공된다. 

주요 내용으로는 ▲저작권 기초와 올바른 저작물 이용방법과 같은 초‧중‧고교 학생들이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내용과 ▲표절 예방 등에 대해 배울 수 있는 대학생 과정 ▲일반인을 위한 생활 속 저작권 질의응답 등이 있다. 

각 교육과정별 3~15개의 동영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동영상은 10분 내외로 짧아 누구나 지루하지 않고 쉽게 저작권에 대해 학습할 수 있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온라인 개학을 맞이한 교육현장에서는 원격 수업에 활용하는 다양한 콘텐츠들에 대한 저작권 문의가 증가하고 있다”라며 “이러한 상황에서 배포되는 이번 저작권 교육용 동영상이 저작권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고, 원격 수업 콘텐츠로도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교육용 콘텐츠를 원하는 학교와 기관은 필요한 과정을 선택해 위원회에 공문으로 신청하면 된다. 일반인은 위원회 홈페이지 교육포털에서 온라인 저작권 교육 무료 수강 및 신청 방법 등을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