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개관 ‘서울미디어랩’ , 입주기업 모집 및 지원
7월 개관 ‘서울미디어랩’ , 입주기업 모집 및 지원
  • 김지현 기자
  • 승인 2020.05.18 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입주기업 공개 모집’ 및 ‘미디어 스타트업 경진대회’ 오는 25일~29일 온라인 접수

미디어 창업지원 시설 ‘서울미디어랩’이 올해 7월 개관을 앞두고, ‘입주기업 모집’과 ‘미디어 스타트업 경진대회’를 개최한다.

‘서울미디어랩’은 성북구 길음동에 건립 중인 '서울성북 미디어문화마루' 지하 1층에 위치하며, 사무공간, 커뮤니티룸, 회의실 등으로 조성된다. 이에 서울시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가진 미디어 분야 스타트업 기업 또는 예비 창업자를 선정, 최신 시설 입주는 물론 교육·홍보·컨설팅 서비스를 입주기업에 지원한다.

미디어 분야 전문성을 갖춘 ‘시청자미디어재단’이 운영하며, ▴입주기업 공개 모집 ▴미디어스타트업 경진대회 두 가지 방법으로 총 10개 기업을 선발하여 최신 시설 입주 기회와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이는 코로나19 이후, 언택트(비대면) 문화 확산에 따라 ‘포스트 코로나시대’ 필수 산업으로 주목받는 미디어 분야의 창업 생태계를 조성하고, 일자리를 창출하는 공간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입주기업 공개 모집’은 미디어 관련 콘텐츠(문서·음성·영상·이미지 등)를 제작하거나, 방송매체 또는 정보통신망을 이용하여 서비스를 하거나, 방송매체 또는 정보통신망을 제공하는 등 미디어를 활용한 창업 전 분야를 대상으로 한다. 신청자격은 창업 3년 미만 초기단계의 스타트업 기업과 사회적 기업·협동조합 등의 공익적 스타트업 기업이나 예비창업자다.

▲서울미디어랩 조감도(사진=서울시)

‘미디어 스타트업 경진대회’는 미디어 분야의 혁신적 기술과 신사업 아이디어를 가진 기업과 미디어 소외계층을 위한 제품·콘텐츠·서비스를 개발하는 기업을 발굴 및 육성하기 위한 대회로 진행한다. 총 5팀을 선발해 상장과 상금을 수여하며, ‘서울미디어랩’ 입주 자격도 주어진다.

대상(1팀)은 ‘서울특별시장상’과 상금 500만원, 최우수상(2팀)과 우수상(2팀)은 상장과 상금 각각 200만원과 100만원을 받는다.

최종 선정된 10개 기업에 최대 2년간 입주공간을 제공하고, 분야별 맞춤형 교육과 홍보·컨설팅 서비스를 지원한다. 다른 입주기업, 창업지원 기관과 교류하는 네트워킹 프로그램도 진행해 입주기업의 아이디어가 실제 사업화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이어갈 계획이다.

이번 ‘입주기업 공개 모집’과 ‘미디어 스타트업 경진대회’는 동시에 지원할 수 있으며, 오는 25일~29일 온라인 접수를 받아 1차 서면심사, 2차 대면심사 후 최종 결과는 개별 통보한다. 이후 6월 말까지 입주계약을 체결해 7월 내에 입주가 완료될 예정이다.

신청접수는 서울시 홈페이지 ‘고시·공고’(seoul.go.kr/news/news_notice.do)또는 시청자미디어재단 홈페이지 공지사항(kcmf.or.kr)에서 다운로드한 제출서류를 작성해 전자우편(kje@kcmf.or.kr)을 통해 제출하면 된다. 문의사항은 시청자미디어재단(02-6990-8352)으로 연락하면 된다.

유연식 서울시 문화본부장은 “올해 7월 개관하는 '서울미디어랩'은 코로나19 이후 확산되고 있는 언택트(비대면) 문화의 필수 산업인 미디어 분야 전문기업을 육성하고, 일자리를 창출하는 공간으로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