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기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 위촉식 및 기자간담회 개최
제7기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 위촉식 및 기자간담회 개최
  • 진보연 기자
  • 승인 2020.05.19 1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 삶을 바꾸는 도서관’ 정책 과제를 밝히다

도서관에 대한 우리 사회의 기대와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이에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이하 위원회) 신기남 위원장은 19일 제7기 위원회를 위촉하고 앞으로의 정책 과제를 밝히기 위해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제7기 위원회는 제6기 위원회 특별전담반이 약 2개월간에 걸쳐 마련한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 전략 및 실행과제(안)’을 바탕으로 도서관이 앞으로 어떤 역할을 하고 어떻게 변화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을 담아 정책 과제를 설정했다. 

위원회 비전: 우리 삶을 바꾸는 도서관 

위원회는 제3차 도서관발전종합계획 비전 ‘우리 삶을 바꾸는 도서관’에 따라 ‘미래를 여는 도서관 혁신’을 실제로 구현할 수 있도록 ‘협력적 거버넌스 구축’, ‘위원회 역할 강화’, ‘미래를 준비하는 도서관’이라는 3대 정책 과제와 12개의 핵심 과제를 제안했다.

▲제7기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 위촉식(사진=문화체육관광부)
▲제7기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 위촉식(사진=문화체육관광부)

제7기 위원회는 앞으로 전 부처와 도서관, 유관 기관들과 도서관정책을 중심으로 상호 유기적 연결고리를 갖는 소통과 협력의 거버넌스 체계를 구축한다. 또한 도서관 정책 환경을 구축하고 정책을 개발하는 등 역할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아울러 제3차 도서관발전종합계획을 적극적으로 실행하고 도서관 정책 홍보사업 활성화, 법적·제도적 과제 개선, 평화통일시대를 맞이하는 도서관 준비, 도서관 운영실태조사 기반 혁신방안 모색, 도서관 핵심정책 이슈 제안,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 구성 제안 등을 추진한다.

신기남 위원장은 “도서관계, 4차 산업, 언론, 출판, 장애인 등 각 분야 전문가들로 구성된 제7기 위원회 위원들과 함께 우리나라 도서관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