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S 슈가, 빌보드에 대취타 소리를 켜다…“명금일하 대취타 하랍신다”
BTS 슈가, 빌보드에 대취타 소리를 켜다…“명금일하 대취타 하랍신다”
  • 진보연 기자
  • 승인 2020.06.09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94년 발매된 ‘국립국악 대전집 1’에 실린 대취타를 샘플링
슈가 ‘대취타’ 인기 힘입어 국립 국악원 유튜브 조회수 폭증

글로벌 아이돌 그룹 방탄소년단 멤버 슈가가 발표한 ‘대취타’가 빌보드 차트에 오르면서, 중요무형문화재 46호 대취타가 전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방탄소년단 슈가는 최근 Agust D라는 두 번째 랩 네임으로 솔로 앨범 ‘D-2’를 발표했다. 이 앨범의 타이틀곡인 ‘대취타(大吹打)’는 왕이 행차할 때 쓰는 한국 전통 국악으로 1994년 발매된 ‘국립국악 대전집 1’에 실린 대취타를 샘플링했다.

▲Agust D '대취타' MV(사진=Big Hit Labels 유튜브 캡처)
▲Agust D '대취타' MV(사진=Big Hit Labels 유튜브 캡처)

슈가는 “대취타는 어릴 때 음악 시간에 배워 이미 알고 있었다”라며 “곡 작업 시작부터, 왕이 행차할 때 사용되는 음악인 대취타를 사용하고 싶었다”라고 밝힌 바 있다.

‘대취타’는 공개 직후 빌보드 ‘핫 100’ 싱글 차트와 영국 오피셜 차트를 휩쓰는 등 전 세계적으로 화제가 됐으며 방탄소년단의 관심에서 시작된 한국 전통 국악에 대한 관심이 국내외로 높아지게 됐다.

빌보드 메인 싱글차트 핫 100 76위, 곡이 실린 앨범은 빌보드 메인 앨범차트인 빌보드 200 11위에 올라 한국 솔로 가수 최초로 양대 차트에 입성했다.

▲청소년이 꼭 알아야 할 우리음악과 춤 15선: 대취타 해설편(사진=국립국악원 유튜브 캡처)
▲청소년이 꼭 알아야 할 우리음악과 춤 15선: 대취타 해설편(사진=국립 국악원 유튜브 캡처)

국립 국악원은 SNS를 통해 “타이틀곡에 샘플링한 대취타는 94년도 국립 국악원이 기획하고 단원들이 녹음했던 음원이며 피리 명인 정재국 선생님의 음성이다”라고 곡에 담긴 이야기를 소개했다.

아울러 국립 국악원은 슈가의 ‘대취타’ 발표 직후부터 전 세계에서 대취타 관련 조회 수가 폭증하고 영어 해설 요청이 쇄도하자 영어 자막 콘텐츠를 새로 제작해 대취타를 알리고 있다.

한편 ‘대취타’ 뮤직비디오는 음악과 더불어 사극 배경 구성으로 팬들의 뜨거운 반응을 얻으며 조회수 7천6백만 회를 돌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