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부터 창업까지” 툴뮤직 정은현 대표, 경험 바탕으로 ‘음대생 진로전략서’ 출간
“취업부터 창업까지” 툴뮤직 정은현 대표, 경험 바탕으로 ‘음대생 진로전략서’ 출간
  • 진보연 기자
  • 승인 2020.06.12 13: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업 사전 준비요령, 이력서 작성요령, 창업 사전 정보 등 제공
커리큘럼 마련 후 관련 자격증 취득반 개설 계획

많은 학생들이 졸업을 앞두고서야 진로를 고민한다. 때문에 직업군에 대한 지식, 이해 등은 부족할 수 밖에 없다. 음악 전공생들의 경우 특히 졸업 후 진로에 도움이 될 만한 참고도서가 빈약한 편이다. 

▲정은현 글|리음북스|정가 20,000원
▲정은현 글|리음북스|정가 20,000원

툴뮤직 정은현 대표는 음악전공자들의 진로를 본격적으로 다룬 ‘음대생 진로전략서-취업과 창업(사회적기업)을 중심으로’(리음북스 刊 총 316P)를 출간했다. 책에는 저자의 취업경험은 물론 툴뮤직을 창업하고 사회적기업으로 성장해오면서 겪은 체험담을 토대로 취·창업 방법이 상세하게 쓰여있다.

정 대표는 대학에서 피아노를 전공하고 음악학 박사 과정을 수료했다. 직장을 퇴직한 후 무일푼으로 레슨실에서 취식하며 공간사업을 시작한 이래 일단 사회적기업에 이르기까지 그간 성장해온 과정을 책에 솔직하게 담아냈다.

또한 취업을 하기 위해 어떤 과정을 거쳐야 하는지 그 ‘프로세스’를 밝히고, 각 단계마다 완벽하게 준비하기 위해 어떤 학습과 연습을 거쳐야 하는지 상세하게 설명했다.

전공생들이 취업이 가능한 회사와 공공기관을 소개하고 각 기관의 특징과 지원방법 등도 상세하게 다루고 있다. 전국에 걸쳐 산재한 수백 개의 문화재단과 전국문화예술회관 등의 공공기관을 비롯, 공연대행사, 출판사 등 음악관련 회사도 소개하면서 이들 회사에 취업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도 기술했다.

이 책의 최대 장점은 취업을 위한 사전 준비요령을 구체적으로 알려주고 있다는 점이다. 페이퍼 작업의 중요성과 작성요령, 응시원서의 종류와 사례 등 성공적인 취업을 위한 응시원서 작성법을 소개한다. 세부적으로는 문서작성법, 이력서작성요령, 자기소개서 작성요령, 직무수행계획서 요령과 함께 문서 샘플도 제공한다.

창업을 위한 사전 정보와 창업에 고려해야 할 사항 등을 공개하고, 창업 가능한 직업을 저자의 경험을 토대로 자세히 소개한다. 예컨대 피아노레슨, 공간운영, 중고피아노 판매, 공연대행사, 예술단 창립, 플랫폼 사업 등 다양한 분야의 사업을 어떻게 시작하고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를 소상하게 밝혔다.

▲ ‘음대생 진로전략서-취업과 창업(사회적기업)을 중심으로’ 저자 정은현
▲ ‘음대생 진로전략서-취업과 창업(사회적기업)을 중심으로’ 저자 정은현

아울러 사회적기업의 종류와 스타트업, 경진대회, 그리고 공공기관과 대기업이 추진하고 있는 다양한 지원사업에 자료를 소개했다.

저자는 “진로에 대해 담론만 제시하는게 아니라 음악기진로진흥협회를 설립해 취·창업을 꿈꾸는 사람들을 언제라도 컨설팅해주고 교육시켜주겠다”라며 “이를 위해 글쓰기, 디자인, 응시원서 작성법, 문서작성법을 가르치는 커리큘럼을 마련하고 이와 관련한 자격증 취득반까지 개설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음대생 진로전략서-취업과 창업(사회적기업)을 중심으로’ 저자 정은현은 중앙대학교 음악대학 피아노과와 동대학 일반대학원 피아노페다고지 전공 졸업한 후 역시 동대학 일반대학원 음악학 박사를 수료했다. 사회적기업 (주)툴뮤직 대표이사로서 다양한 음악사업을 펼치고 있으며, 현재 안양예술고등학교 실기강사로 후진을 양성하고 있고, 사회적기업 육성사업 전문 멘토로 활동하고 있다.  

정가 20,000원, 리음북스.